□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종원)은 지난 3월 29일(수) 성주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2023학년도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상반기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학교 현장에서 장애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관심이 더 필요한 장애학생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서 인권침해 예방과 학교 현장의 요구를 지원하고자 성주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설치된 기구이다. 매월 1회 이상 정기현장지원과 인권침해 사안 발생시 가‧피해학생을 위한 특별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에는 성주교육지원청 권성미 교육지원과장을 포함하여 총 9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외부위원 5명은 성주초등학교 교장 및 성주경찰서 계장, 성주군청 팀장, 성주장애인부모회 회장, 인권교육상담소 소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내부 위원과 함께 전문성을 살려 인권지원을 위해 활동한다.
□ 이날 협의회에서는 2023년 인권지원단의 연간 활동계획 및 지원 사항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특히 인권침해사항에 노출되었거나 노출가능성이 높은 ‘더봄학생’ 지원 방안과 거주지 주변 순찰 지원, 인권침해 사안 발생시 각 기관별 지원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가 있었다.
□ 권성미 교육지원과장은“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장애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