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천초등학교(교장 함미화)는 3월 29일 수요일에 수업 성장의 달 네 번째 수업 나눔 시간으로 사랑반(특수학급) 사회수업 나눔을 실시하였다.
□ 파천초는 3월과 4월 수업 성장의 달로 지정하고 매주 수요일마다 수업 공개 및 수업나눔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날은 그 네 번째 수업 성장을 위한 시간으로 전교원이 참관하는 가운데 사랑반 담임교사인 윤종수 선생님이 사회수업 공개를 실시하고 메타버스 콘텐츠 활용 사회수업 혁신을 위한 수업나눔회를 진행하였다.
□ 이날 수업은 현재 6학년에 소속된 사랑반 학생이 중학교에 진학했을 때, 알맞은 버스를 타는 방법과 요금 지불 방법, 하차 시 벨 누르는 방법 등을 메타버스 콘텐츠를 활용하여 지도하는 수업이었다.
국립특수교원에서 개발한 메타버스 콘텐츠는 가상의 공간에서 게임을 하듯이 버스를 타고 내리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였으며, 본교 사랑반 학생의 특성과 수준에 맞도록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삶과 배움이 연계된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 그리고 이날 수업 참관은 사랑반 학생의 정의적 여과를 낮추기 위하여 사랑반 교실과 과학실을 카메라 2대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진행하였으며, 참관 후에는 전교원이 모여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하였다.
□ 수업 공개를 한 윤종수 교사는 “메타버스를 포함한 실감형 콘텐츠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지도할 때, 학생이 실재감을 느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재미의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수업 참여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연구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사랑반 학생의 기초적인 생활 역량 키워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