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천초등학교(교장 함미화)는 3월 29일 수요일 3시에서 5시까지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한 지역 연계 과목 ‘우리 고장 지질여행’ 개발을 위한 착수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 파천초는 2022 개정 국가교육과정의 선제적 적용과 연구를 위한 교육부 요청 정책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일환으로 청송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을 중심으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정체성을 함양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가기 위한 지역 연계 과목을 개발한다.
지역 연계 과목의 이름은 ‘우리 고장 지질여행’이며, 세계지질공원의 지질명소를 4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각 권역을 3~6학년 학생들이 배우게 된다. 그리고 과목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목표, 내용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교과용 도서를 개발할 예정이다.
□ 이날의 워크숍은 우리 고장 지질여행 교과서 개발을 위한 착수 워크숍이며, 청송군청 관광정책과 생태지질팀과 협력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지질공원 교과서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 교과서는 지질자원에 대한 이해와 지질공원이 지닌 가치, 지질공원과 청송인의 삶의 관계 등의 내용일 담길 예정이며, 초등학생들이 즐겁게 지질공원을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재밌는 활동들로 구성할 계획이다.
□ 연구주무인 박성환 교사는 “우리 학교는 지역의 특수성과 구성원의 고유성이 반영된 새로운 과목을 만들기 위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의 과업을 설정하고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교에서 개발하는 우리 고장 지질여행 과목이 학생들에게 청송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