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수원시가 사회초년생 청년을 위해 법률·노무·부동산·행정·세무 5개 분야 전문가 상담을 무료로 제공한다.
수원시는 수원에서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만 19~34세 청년에게 법률·노무·부동산·행정·세무 5개 분야 전문가 상담을 제공하는 ‘2023 청년 별의별 상담소’를 4월 5일부터 12월 29일까지 운영한다.
상담을 원하는 청년은 수원시 청년지원센터 2층 상담실에서 1대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법률을 제외한 4개 분야는 사전 예약 없이 선착순 방문하면 되고 법률상담은 수원시 청년지원센터 홈페이지’프로그램에서 문의 내용을 제출하고 예약해야 한다.
단순 진정이나 민원성 상담은 할 수 없다.
5개 분야 세부 상담 사항은 사회초년생이 겪는 일상 속 법률적 사안 고용계약, 부당해고 임금체불 등 각종 노무 고충 임대차계약서 작성, 보증금 반환 등 행정 관계 법령·제도 등 문의, 행정기관 제출 서류 작성, 청년 창업가 사업 인허가, 가맹점 등록 등 창업 관련 행정 자문 각종 세금신고 불복 청구, 청년 창업가 세무 고충 등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청년들이 일상에서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전문가 도움을 받아 잘 해결해 나가길 바란다”며 “상담이 필요한 청년은 누구나 청년지원센터에 와서 상담받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