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공현주)은 4월 5일 김천학생문화예술센터에서 초, 중,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업무 담당 교사 및 초등돌봄교실 업무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 업무 담당자 연수를 실시하였다.
□ 이번 연수는 방과후학교 업무와 초등돌봄교실 업무를 겸하고 있는 교사들의 참석이 편리하도록 같은 날 실시하게 되었으며, 주요 개정 내용과 업무 추진 안내 및 기타 안내 순으로 진행하였다.
□ 최근 3년간 초, 중, 고등학교의 사교육비 및 사교육 참여율 통계를 통해 경상북도의 사교육비 증감 및 사교육 참여율의 증감 추이를 살펴보고, 경상북도의 순위 파악 및 사교육경감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자리가 되었다.
□ 기존에 농산어촌에만 지원되던 방과후학교 운영비가 2023학년도부터 모든 초, 중, 고등학교에 지원되는 내용을 비롯한 주요 변경 사항을 이해하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운영 개요와 업무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업무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었다.
□ 또한,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의 효율적인 지원 방안을 살펴봄으로써 원활한 업무처리와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기회 확대 및 교육격차 완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 그리고 온(溫)종일 행복한 초등돌봄교실 운영을 위해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개요 및 돌봄전담사 근로조건을 비롯한 주요 변경 사항을 안내하여 담당 교사의 업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마지막으로 늘봄학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늘봄학교’의 의미와 기대효과에 대한 안내로 연수를 마무리 하였다.
□ 모태화 교육지원과장은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힘든 업무를 맡고 있는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연수를 통해 업무역량 향상 및 청렴에 대한 인식 제고에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그리고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리며, 김천교육지원청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