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사동고등학교(교장 최경석)는 4월 20일(목) 교내 시청각실에서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대구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안성호 교수님을 초청하여 “밤하늘을 좋아하던 아이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라는 주제로 자연과학 계열 진로 특강을 실시했다.
□ 특강은 최신의 이공계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갖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자연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자신을 시뮬레이션 천문학자라고 소개한 안성호 교수는 과학이 재미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해 과학 그림책 번역, 유튜브(스페이스Y), 네이버 블로그(이과굄성콤), 인스타그램(도치파파의 우주이야기) 운영 등을 하며 왕성히 활동하고 있다.
안교수는 “이 강연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연과학 분야 특히, 천문학 분야의 진로 진학이 활성화되길 바라며 내가 밤하늘에 대한 궁금증으로 천문학자가 된 것처럼 자신만의 질문을 가지고 그 답을 즐겁게 찾아갈 수 있는 학생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 특강을 들은 학생들은 “과학자가 되려면 과학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와 코딩도 잘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1학년, 김OO)“자신감을 가지면 언젠가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이 인상 깊었다.”(1학년, 이OO)“천문학 전공자들의 진출 분야와 전문 과학자는 아니지만 전공 분야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게 되어 진로 모색에 도움이 되었다.”(1학년, 정OO)“어디까지가 과학자의 범위일지 늘 궁금했는데 교수님의 설명으로 알게 되어 내 꿈을 위해 도전하고 싶은 용기가 생겼다.”(1학년, 최OO)라고 소감을 밝혔다.
□ 최경석 교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학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 진로 탐색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전공을 넘어선 다양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생생한 경험담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