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의성중학교(교장 장재익)는 이달 24일 안동시 남후면 ‘우리딸기농장’을 방문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살아있는 딸기농장체험을 하였다.
의성중에는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필요한 학생들이 한 학급으로 편성돼, 교과 학습, 현장체험학습, 장애인권교육 및 성교육, 전환교육 등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달에는 생태교육을 통한 인성 강화를 위해 학생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 ‘딸기’를 선정해 생태교육을 하였다.
겨울철을 온실에서 보낸 잘 자란 딸기의 줄기와 잎, 꽃, 딸기의 생김새를 관찰하고 빨갛게 잘 익은 딸기를 직접 골라 따는 딸기 따기 체험은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는 생태교육으로 항상 인기가 많다. 특히 딸기의 맛과 수확의 기쁨을 함께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알찬 체험학습이 되었다.
또한, 이제 막 꽃이 피기 시작한 모종을 나만의 화분에 심어보는 경험은 오감을 통한 학습으로 흙의 질감을 눈과 손, 코를 통해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경험이 되었다. 화분을 가져와 키우고 가꾸는 과정을 통하여 자연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아끼게 되는 지속적인 학습의 장이 돼줄 것이다.
장재익 교장은 “앞으로도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