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영해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장(원영식)은 4월 26일(수) 2023 소통과 만남의 학부모교실(1기) 운영하였다. 지역사회에서 학교와 유치원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민의 배움터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는 영해초등학교, 영해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방향을 기반으로 2023년 첫 번째 학부모교실을 힘차게 시작하였다.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의 활발한 만남은 ‘삶을 키우는 행복한 S-mile’ 영해교육의 든든한 뿌리로 자리잡을 것이다. 그 마음을 담아 학부모교실 1기 봄맞이 신나는 쿠킹클래스 시간을 운영하였다. 이 날은 교육공동체와 함께 더불어 지역사회의 활발한 참여를 기대하며 관심있는 지역민들을 초대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 당일 지역사회의 쿠킹클래스 전문가의 도움으로 맛과 정성, 사랑이 가득한 봄맞이 가족도시락을 만들 수 있었다. 먼저 본원 유치원 교사는 <우리동네에는 병설유치원이 있습니다>라는 주제로 병설유치원의 교육과정을 홍보하였다.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방과후과정, 소규모 유치원 공동교육과정, 기후위기생태전환교육, 만남과 소통의 학부모교실, 현장체험학습등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의 관심을 부탁하였다.
□ 이어서 봄맞이 신나는 쿠킹클래스 시간을 그림책 <가족은 꼬옥 안아주는거야>을 함께 읽으며 시작하였다. 가족을 생각하면서 도시락 토핑유부초밥을 만들었다. 아이들과 함께 가정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요리법을 알려주었다. 여러 가지 재료를 직접 썰어서 준비한 소스와 섞기, 작은 미니오븐으로 스크램블, 소세지 굽기, 밥을 야채와 맛있게 섞기, 유부에 통통하게 넣고 그 위로 여러 가지 토핑을 올리고 과일과 커다란 새우를 올려주면 멋진 토핑유부 도시락이 만들어진다. 학부모들은 가족과 함께 먹을 생각으로 정성을 듬뿍 담아서 도시락을 만들었다. 도시락에 예쁘게 담은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는 것도 잊지 않았다.
□ 마지막 뒷정리까지도 깔끔히 마무리를 하고서 아쉬운 마음을 담아 소감을 전했다. 쿠킹클래스 강사 강민경은 ‘부모님들과 함께 하니 너무 즐거웠고 다음에는 더 알차게 준비해오겠다’고 했으며, 부모님들은 ‘집에 가서 가족들과 맛있게 먹겠다’, ‘너무 예쁘게 도시락이 만들어져서 깜짝 놀랬다’, ‘요리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많이 아쉬웠다’,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고 다음에도 꼭 다시 오고 싶다’, ‘아기가 백일이 지났는데 병설유치원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았다’라고 마음을 전해왔다.
□ 본 유치원 ‘2023 소통과 만남의 학부모교실 1기’은 유치원과 학교가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민의 배움터로 거듭나겠다는 지향점과 교육공동체, 마을공동체로서 지역민의 참여를 통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기획하였다. 앞으로 학부모교실 4기까지 더 많은 지역민의 참여가 있기를 바라며 참여자들의 소감을 통해 알찬 학부모교실을 기획할 예정이다. 이것을 계기로 유치원과 학교가 지역사회에서 마을공동체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