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포항교육지원청 Wee센터(센터장 박용래)는 5월 3일(수)부터 포항 흥해중학교를 시작으로 6월 28(수)까지 관내 초‧중‧고등학교 12개교를 대상으로 2023학년도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교원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 주제는 ‘선생님을 위한 슬기로운 학교생활’로, 일반 교원들의 상담역량을 강화하고 자기 돌봄 및 치유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수 내용은 윤주은 소장(윤주은 교육,치유연구소)의“까봐”와“쓰담”카드를 활용한 청소년 마음 읽어주기와 강형미 선생님(심리유형분석사)의 MBTI를 활용한 상호소통 코칭법과 스트레스 관리 두 가지 강좌로 구성되었다. 신청학교에서는 교원의 필요에 따라 두 가지 연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이번 연수는 학교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연수 참석에 대한 교원의 부담을 줄였으며, 소규모 그룹 활동 방식과 활동 매체를 활용한 토의 방식으로 진행되어 보다 효과적인 연수가 되었다.
연수에 참가한 교원들은 “학생, 학부모를 상담할 때 답답함을 느꼈던 부분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되어 유익한 강의였다.”,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상담 기법을 알게 되어 더욱 와 닿았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용래 센터장은“이번 연수를 통해 상담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교원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소통방식을 학습하고, 나아가 학생과 교사가 행복한 교육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