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구리시 수택3동 주민자치회는 오는 7월 22일 주민총회를 앞두고 2024년 수택3동 주민자치계획 선정을 위한 사전 주민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주민투표는 수택3동 거주주민, 생활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투표 방식은 크게 3가지로 온라인 투표는 QR코드 스캔을 통해 24시간 참여 가능하고 상설투표소는 수택3동 행정복지센터 1층 복도에서 주민자치계획 사업별 투표판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형식으로 10:00 ~ 오후 5시까지 참여 가능하다.
주민총회 당일에는 오후 2시 이후 수택3동 행정복지센터 공연장에서 본투표로 참여 가능하다.
수택3동 주민자치회는 자치계획 발굴을 위해 지난 5월 주민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발전을 위한 주민제안 등 의견을 수렴했고 이를 바탕으로 5~7월 분과별 회의 및 정기회의를 통해 총 8건의 사업을 총회 안건에 상정했다.
투표에 부칠 자치계획은 총 8개 사업으로 마음 온도 나누기, 어르신과 행복나누기, 부모와 함께하는 문화 놀이터 시리즈, 나도 피카소, 장자호수공원축제, 하늘공원 작은 콘서트, 우리동네 재활용 분리수거장, 폐 현수막 활용한 마대와 모래주머니 만들기로 구성돼 있다.
자치 계획에 대한 주민투표 결과는 7월 22일 개최되는 수택3동 주민총회 본투표 결과를 더해 우선순위를 확정하고 동 홈페이지 등에 공개되며 예산 적정성, 이행 가능성 등의 검토를 거쳐 2024년 수택3동 주민자치회 사업으로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이인복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자치계획은 수택3동 4개 분과회의 및 정기회의를 거쳐 8개 사업을 선정한 것으로 주민 의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투표가 시작되었으니 많은 주민들이 꼭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수택3동 주민자치회에서 제1기의 운영 경험을 토대로 주민제안과 분과회의 등을 거쳐 자치계획이 수립된 것으로 이번 주민 투표를 통해 주민들의 원하는 의사가 최대한 관철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