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평화교육원(원장 김형태)은 고양시 내유초등학교 4~5학년 317명, 광주시 만선초등학교 1~6학년 68명, 서해고등학교 1~2학년 학생 760명을 대상으로 ‘학교자율형 학생주도미래학교’운영을 지원했다.
‘학교자율형 학생주도미래학교’는 학생이 중심이 된 프로젝트 계획·실행·평가를 통해 학생 주도성 신장, 공동체성 회복, 미래 핵심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학생의 삶과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고양시 내유초등학교는 6월 29일, 4~5학년 대상 지역홍보대사활동‘재주가 좋내유’발표를 통해 ▲학생주도프로젝트(내유동 홍보대사 프로젝트 등) ▲지역체험 활동 (연희활동 발표회 초대장 우리 지역에 게시, 지역 사람들 초대) ▲공동체 활동 (우리 민족 고유의 공동체 예술인 연희활동 체험으로 공동체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는 경험 등)을 경험하였다.
광주시 만선초등학교는 7월 3일, 1학년~6학년까지 각 학년의 주제와 학년별로 주도적으로 탐구한 어울림에 대해 나누는 자리‘어울림 셀레브레이션’을 통해 주도성의 의미를 느끼고 학생들이 한 뼘 더 성장하였다.
서해고등학교는 7월 4일 ~ 5일, 1~2학년 대상 E.S.G.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하기 활동 나눔 한마당을 진행한다. 학생들이 E.S.G.의 개념 학습, 공정 무역, 공익 영상 제작 및 발표회, 11개의 다양한 주제로 한 E.S.G. 융합 수업 등의 다양한 학습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우리 주변의 사회문제를 탐구한 뒤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학생주도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이 외에도 교사 역량 강화 연수 및 코칭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학생들스스로 배움을 설계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운영 및 미래 핵심 역량 함양을 지원하였다.
만선초등학교 5학년 학생은 “우리들이 어울림을 위해 프로젝트를 계획, 실행, 평가해보면서 너무 즐거웠고 그 시간이 너무 행복했다.”면서, “우리가 하고 싶은 활동들과 배움, 가치를 연결하며 더 많이 배웠던 것 같고 우리 학교 전체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결과를 나누면서 앞으로 더 행복한 학교가 될 것 같다”고 활동 소감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