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부천시는 지난 22일 부천 아트센터 소공연장에서 ‘2023 부천시 청년정책 해커톤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청년정책 해커톤 대회는 장기적인 부천 혁신 과제 발굴과 청년정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청년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 분위기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올해 7월 약 한달 간 전국 청년대상 공모를 통해 총 24개 팀이 접수했으며 서류심사를 통해 8팀이 본선 진출했다.
본선 진출 8팀은 발굴된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총 5회의 퍼실리테이팅 과정을 거친 후 이번 해커톤 대회 행사 현장에서 정책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진행했다.
당일 외부 전문심사위원의 질의응답 과정 이후 심사 진행 및 순위가 최종 결정됐다.
우수 아이디어로 최우수상에는 부천 청년 예술가 아트페어 우수상에는 청년 1인가구 친환경 음실물 처리 지원, 청년주도형 원미청정구역 활성화 추진 장려상에는 부천시 현직자 스몰톡, 부천 청년 로컬 크레에이터 육성 완주상에는 부천시 마약단속반 탐정 Y의 수사일지, 지역화폐를 활용한 청년모임 활성화 지원, 이웃소통 플랫폼 구축이 수상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청년의 문제 및 관심분야가 다양한 만큼 부천시는 단순히 청년을 ‘위한’ 정책이 아닌 청년과 ‘함께’하는 정책을 만들겠다. 또한, 여기서 나온 제안은 부서 검토를 거쳐 청년정책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