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정자초등학교(교장 박종순)는 ‘DREAM-Design을 통한 행복정자교육’이라는 학교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정자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 활동을 활발히 지원하고 있다.
2023년 11월 22일 정자초등학교에서는 성폭력, 사이버폭력 사안으로 인한 갈등 증가에 따른 교육적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고, 성폭력, 사이버폭력 사안 발생 시 대처 방법 등에 대하여 사이버폭력예방지원센터의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였다.
전문 강사의 교육을 통하여 학교폭력을 응보적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고, 회복적 관점에서 접근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은 평소 사소하지만 궁금하였던 성폭력, 사이버폭력에 관하여 진지하게 묻고, 전문강사의 현장 사례 중심의 성의 있는 답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공동체성의 회복이 무엇보다도 시급하고 중요하다는 점을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성폭력, 사이버폭력 사안 발생 등으로 인하여 당사자간 갈등 해결이 필요한 경우 수원교육지원청의 화해중재단 활용 방법에 대하여 학부모들이 관심을 많이 보여, 향후 화해중재단의 역할 활성화로 회복적생활교육 실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학부모 교육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내 아이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로 접근하여 아이들이 교육공동체 속에서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교육적 지도를 잘해 보겠다”고 교육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학교 박종순 교장은 학부모 교육을 통하여 학교의 학교폭력 예방 내실화 및 평화로운 학교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평화로운 갈등 해결로 교육공동체 회복 및 학교교육 정상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