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서울 성북구가 지난 2일 성북구 어린이·청소년 참여기구 합동 해촉식을 성북구청 아트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해촉식에는 제10기 어린이·청소년의회와 제15기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을 비롯한 대학생 보좌관과 학부모 등 100여명이 참석해 그 자리를 빛냈다.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의회와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아동·청소년의 적극적 참여와 권리 보장을 위해 활동해왔다.
본 행사에서는 2023년 1년간의 활동 내용 공유, 아동 권리교육, 아동 권리 모니터링, 우수활동자에 대한 표창 수여의 시간을 가졌다.
우수활동자는 2023년 위촉 이후 출결 및 활동 참여의 적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됐다.
구청장 표창 대상자 17명, 의장 표창 대상자 10명에게 이승로 성북구청장과 성북구의회 오중균 의장이 직접 표창을 수여했다.
어린이·청소년의회는 상임위원회별로 운영하면서 국회, 구의회 견학, 임시회의 및 권리교육을 통해 지방 의회 의사 진행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모의 입법 활동을 진행했다.
10월에는 구의회 회의장에서 개최된 본회의에서 자유발언, 조례안 상정·의결 등 다양한 의정 활동을 하며 청소년들의 정책참여 역량을 강화했다.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에서는 정기회의, 국회 견학, 참여예산제 교육, 정책공유회, 청소년 참여예산제 운영을 통해 23년에 관내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사업을 주체적으로 제안 및 선정해 아동·청소년의 적극적 정책참여권을 보장하는 실질적인 활동을 진행했다.
성북구 이승로 구청장은 “지난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성북구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해준 어린이·청소년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적극적인 참여 활동을 바란다”고 밝혔으며오중균 성북구의회의장은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의 참여 활동 활성화 및 권리 보장을 위해 성북구청과 성북구의회가 함께 적극적인 활동 지원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