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봄은 옵니다 금주의 시선 『RESET 새로운 세상』 출간

    손금주 전 국회의원, 판사는 영산강물이 유유히 서해로 흐르는 나주시 동강면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2024-01-21 09:37:10

     

    [손금주 전 국회의원]

    손금주 전 국회의원, 판사는 영산강물이 유유히 서해로 흐르는 나주시 동강면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나주토박이로 열심히 공부하여 서울대학교를 진학한 그는 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 같은 역할을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군대 제대 후 1998년 제40대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광주지법 순천지원, 서울행정법원 등에서 10여 년 동안 판사로서 다양한 민, 형사 사건, 행정소송을 다루면서 재판이라는 것이 한 사람 인생의 큰 부분을 결정한다는 점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고 한다. 가해자든 피해자든 재판장에 서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약자이었기 때문이라고 술회했다.

     

    [금주의 시선 리셋 새로운 세상]

    그는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불합리를 개선하는데 시선을 옮겨 정치인의 길을 가기로 결심하여 법률가 출신의 40대 젊은 정치인으로 당선되어 활동했었다. 그래서 이번 또다시 정치에 도전하면서 도서출판 열린아트에서 출간한 금주의 시선 RESET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봄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제1부 손금주가 살아온 길 영산강의 아침 안개 그날의 비극 외롭던 중학생의 비상 문학소년, 세상을 꿈꾸다 응답하라 1990 법학도가 된 문학도 판사 된 이유, 판사를 그만둔 이유 냉정()과 열정(손금주)사이 세상의 목소리를 듣는 변호사 새로운 대한민국, 새로운 룰 제2부 금주의 시선 CES 2023을 통해 미래를 본다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제언 제헌절이 공휴일이어야 하는 이유 교사들의 극단적 선택과 학부모 갑질 초등학생 성교육 논란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과 형법 개정안 재벌의 세습 경영과 발렌베리의 철학 고유정 사건, 범죄자의 인권과 판결의 정합성 판사 수난시대, 대법원장 임명 동의에 부쳐 수능은 공정한 제도가 맞을까 코로나 영업제한조치와 자영업자 보호

    트럼프의 SNS 계정, 정지시켜도 될까 법관 탄핵, 검사 탄핵 사형제에 대한 헌재의 판단 재벌가의 이혼 소송, 유책주의와 파탄주의 LH 직원들의 땅 투기 사건과 이해충돌방지법 사실적시 명예훼손죄 부성(父性) 우선주의에 대한 헌법소원 가족사기 사건과 친족상도례(親族相盜例) 모병제와 남녀평등복무제 절도범과 사기범의 차이 농촌살리기 10년 프로젝트 제3부 새로운 세상 나주 화순의 봄 및 금주의 발걸음 2020까지 기록되었다. 이철희 전 국회의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손금주를 만난 것은 행운이었다며, 심성이 곱고 착한 데다 참 열심히 살고 사람에 대한 예의가 충만하고 다른 삶에 대해 깊이 공감하면서 어떻게 해서든 도우려고 동분서주하였다고 한다.

     

    또한, 방송에서 "금주의 시선"이란 코너를 맡아서 순수하게 진행하였고 해맑은 웃음이 산골 소년의 느낌이었고 전달하는 방송에 대한 호응도 매우 컸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고 "고맙다 금주야"라며 한마디로 전한다.

     

    손금주는 세월이 머무는 동안에 계속해서 좋은 정치 아름다운 마음으로 글을 짓는 것이 문학도임을 망각하지 않게 꽃처럼 피어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사랑받는 정치가로서 자부심과 긍지로 더 많은 어두운 세상을 밝혀주는 등불로 정진하기를 기대해 본다. 다시, 봄은 옵니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바람과 새로운 희망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