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삼모사라는 고사성어는 현대에 이르러 변덕이 심하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여기에 착안하여 조보모진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조보모진은 아침에 보수였다가 저녁에는 진보로 그 사상이 바뀐다는 것이다. 요즘처럼 초스피드 시대에 걸맞은 사상개념이다. 그만큼 현대사회에서는 초고속 유연성을 요구하고 유연한 사고와 사상을 소유하는 사람이 크게 주목받는 시대인 것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사상을 보수와 진보로만 바라본다면 이를 두고 흔히 양극화 사고라고도 하는 이분법적 사고이다. 서로 완전히 반대되고 상호배타적인 두 가지 대안만 고려되는 사고방식으로 흰색이냐 검은색이냐 등 이분법적으로 형성하는 범주적 세계관을 제공한다. 한 가지 공통점은 바로 권위주의적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 전부 아니면 전무인 사고가 사회에 만연되어 있을 때의 위험성을 살펴보자.
▲첫째, 사회가 극심한 양극화 현상에 빠진다. 서로 자신들의 주장을 재고하지 않으므로 틀리더라도 팔을 비틀어 접근 방식을 달리할 수가 없다. 그렇지 않아도 우리나라는 2010년 소득 불평등이 OECD 국가 중 최하의 수준이 되었고 더구나 시간이 지날수록 고용, 사회 계급 간 격차로 위화감이 커졌는데 여기에다가 양극화 현상이 더해져 사회적 위기감이 극에 달하였다. 오로지 자기 진영만 위해 싸우고 상대 진영은 인정하려 들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좌절감에 빠져 큰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어느 사람이 두 가지 선택만 인식하게 되면 그것이 절대적인 완벽함이든, 재앙이든 둘 중의 하나로 나타나게 된다. 만사가 그러하듯 결과는 과정이 빚어낸다고 보면 끊임없는 좌절의 상태로 또는 완벽한 성공의 상태로 살아가다가 최종결과가 나오는 것인데 중요한 게 그 과정이다. 전혀 유연성이 없이 곧은 한 길로만 고집했을 경우 그 결과는 참담해진다. 아니 큰 실패라는 성과표를 받게 된다.
▲셋째, 포플리즘의 리스크를 간과한다. 포플리즘은 흔히 정치인이 즐겨 사용하는 대중에 대한 인기영합주의로 정치적 목적이 강하다. 재원 마련이나 지속성에 대한 고민 없이 과격한 정책으로 포장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이분법적 사고를 대입해 보면 자기 진영의 포플리즘은 마치 하늘을 찌를 듯 위대하게 보이지만 상대 진영의 포플리즘은 땅속으로 처박듯이 무시해 버린다. 즉 대중심리에 빠져 내포된 리스크를 인식하지 못한 채 이 사회는 서서히 무너져 내리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분법적 사고의 위험성을 살펴보았는데 여기서 탈출하는 방법이 있을까? 세상을 살다 보면 누가 보아도 수많은 길과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혹자는 이분법적 사고에 묶여 두 가지만 한정하는 오류를 범한다. 어느 누가 “나는 여당이 싫지는 않다”라는 말을 ‘그러면 여당을 좋아하는 것이구나’로 단정 짓는 게 이분법적 사고이다. 결국 이러한 사고는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고 선입견을 유발해 문제해결을 방해한다. 이렇듯 유익하지 않은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는 길은 제일 먼저 선입견과 편견을 버려야 한다. 그리하면 좀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볼 수 있다. 그다음은 인정하고 포용하는 자세이다. 복잡성을 인정하고 상대의 다양한 시각을 포용한다면 자기 자신이 한없이 유연해진다. 마지막으로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을 개척한다는 각오로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고 인생을 더불어 행복하게 영위하려는 기치를 내뿜어야 하는 것이다.
이분법적 사고에서 탈출하면 곧바로 조보모진으로 이어진다. 탈출과 동시에 완전히 다른 세상을 맛보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바로 조보모진이 얼마나 중요하고 훌륭한 처세술인지 깨닫는다. 높은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물줄기를 바라보라. 물줄기는 처음에 힘차게 쏟아져 내려오다가 큰 바위를 만나 빙그르르 돌아서 흐르지만, 물량도 줄고 속도도 줄었다. 계속하여 아래로 내려오는 길목에서 나뭇가지, 돌덩어리, 인간이 해 놓은 장애물 등 갖가지 암초에 부딪히고 넓은 물길이 갑자기 좁아져 물량과 속도가 현저히 급감하게 된다. 그동안 많이 유실되었지만, 지금까지 살아남은 물은 똑바른 길로 내려오다가 굽이굽이 돌아내려 온다. 그렇게 여러 곳에서 내려온 물은 어느 한 곳에서 만나더니 어느덧 시냇물이 되어 따스한 햇볕을 받고 유유한 자태로 덩실덩실 춤을 추며 나래를 편다. 여기까지 당도한 물! 얼마나 위대한 여정인가? 아직 종착지는 아닐지라도 높은 계곡에서 출발하여 시냇물이 된 이 물이야말로 진정한 조보모진의 실천자가 아니겠는가?
조보모진의 실천을 위해 자기의 사상 나이를 계산해 보면 좋다. 사상 나이를 셈해 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먼저 자기 자신이 평소 지향하고 생각한 관점, 판단, 사상을 예로 들어 경우의 수를 살펴보고 보수와 진보 중 어느 쪽에 가까운가, 아니면 언제든 혼용인가를 판단하여 더 많이 치우친 쪽으로 결정지으면 된다. 세대별 분류를 해 보면, 조보모진, 즉 아침에 보수였다가 저녁에 진보로 바뀌면 30대 이하이다. 오보를 내진, 즉 오늘은 보수였다가 내일 진보로 바뀌면 40대이고 중도파, 즉 보수도 좋고 진보도 좋다면 50대이다. 소신파, 즉 나는 보수다, 진보다 확신에 차 있는 사람은 60대이고 골수파, 즉 깊이 빠져 자기 진영만 인정하는 사람은 70대 이상이다. 사상 나이는 생물학적 나이와 무관하다. 내가 아는 지인 중 한 분은 70대인데 사상 자체가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두 다 섭렵하신다. 이런 분은 분명 50대 이하이다.
‘얼쑤! 통쾌한 세상’이란 책을 보면 우리나라가 명실공히 세계 10대국 선진국에 들기 위해서는 보수니, 진보니 용어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우리의 현실이 얼마나 답답하면 그런 주장이 나오겠는가? 인심 좋고 살기 좋은 우리나라가 유독 정치 분야만 극도의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미래의 먹거리 창출과는 아무 도움이 안 되는 보수다 진보다 이런 사상싸움과 패거리 싸움만 일삼으니 그 누가 실망하지 않겠는가? 진정한 세계 선진국 10대국 안에 들기 위한 길은 하나밖에 없다. 대한민국의 위정자 중 60대 이상은 한 명도 빠짐없이 퇴출당하여야 한다. 여기서 나이는 사상 나이이다. 그리고 그분들에게 우리나라 정치를 싸움판으로 둔갑하여 이 지경으로까지 침몰시킨 죄를 물어 두 번 다시 얼굴을 내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이 나라의 위정자들은 20대~50대로 이뤄진 최상의 조합으로 탄탄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이들은 무슨 일이든지 합리적으로 해결책을 도출한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기득권 세력들이 하루아침에 신진세력에게 자리를 물러주는 게 쉽지 않아 보이지만 우리 사회가 새로운 사상운동이 활발해지고 국민투표가 강력한 무기로 표출되면 지금부터 3년 안에 실현되리라 믿는다. 그러기 위해선 아무래도 조보모진의 열풍이 강하게 불어야 할 것 같다.
한반도가 조보모진의 열풍에 휩싸이게 되면 그 파급력은 대단할 것이다. 국민의 뼛속까지 시리게 만든 보수와 진보 간, 눈만 뜨면 싸우는 행태가 사라지고 만나기만 하면 언제 싸웠던 적이 있었나? 하면서 서로 칭찬을 못 해 안달이 나고 상대가 내놓은 제안에 대해 손뼉을 쳐가며 찬성하는가 하면 얼굴엔 미소가 가득하고 웃음소리가 국회의사당 천정을 무너뜨릴 정도로 크게 들린다. 이런 분위기가 사회적 분위기로 옮아 붙어 국가의 운영이 최적의 상태로 된다. 어느덧 전 세계 국가 중 국제적 영향력 행사 5위 안에 들게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 위정자들을 모두 사상 나이 50대 이하로 교체하고 싶은데 그들의 나이를 어떻게 알 수 있나? 라는 의문이 든다. 이것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조보모진이 사회의 유행어가 되고 위정자들의 교체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면 발 빠른 언론사에서 회심의 정보를 발표한다. 현재 정치지도자, 미래의 정치를 꿈꾸는 자, 각 분야의 대표자 등 사회 각 층의 인사들에 대해 사상 나이를 분석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킨다. 이런 정보를 보고 판단하는 것은 투표권을 가진 국민의 몫이다. 이제 지금 당장 시급한 일이 무엇인지 자명해진다. 우리는 모두 자고 나면 보수다 진보다 싸우는 대신 조보모진을 외치며 하루일과를 시작하고 조보모진을 숭상하고 우러러보며 실천하는 자세로 살아가는 것이다.
[*작품 2권 : 21세기를 이끄는 사람 끌려가는 사람, 얼쑤! 통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