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천구, 평생교육 정보를 한눈에 …‘평생학습포털’ 오픈

    - 관내 56개 평생학습기관 1,450개 교육정보 통합 제공 서비스 운영 - 수강신청부터 결제, 수료증 발급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접근성과 편의성 대폭 향상 - 학습네트워크‧열린공간 등 소모임 통해 배움과 나눔의 장 열어 평생학습 저변 확대

    by 김수한(서울취재본부장)
    2024-03-12 07:32:58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역 내 56개 기관에 산재했던 1,450여 개 강좌를 체계적으로 정비통합한 평생학습 통합포털 시스템구축을 완료하고 새학기가 시작되는 이달부터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평생학습포털56개 평생학습기관의 다양한 강좌와 최신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이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배움에 뜻이 있는 누구에게나 편리하게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평생학습 저변을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사진1)구가 운영하는 평생학습포털 사이트에서 수강 신청 중인 이용자 모습]

    지역 평생교육기관과 연계된 주요 서비스기관은 평생학습관 동 자치회관 문화시설 도서관 중장년시설 복지시설 청소년시설 여성시설 체육시설 등이 있으며 신청강좌는 취미여가부터 미래 4차산업 프로그램까지 다양하다.

     

    구는 이를 통해 그간 정보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이용자의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켜 나갈 구상이다특히, 수강신청부터 결제, 수료증 발급까지 모든 과정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프로세스를 제공해 편의성을 극대화했다고 밝혔다.

    [사진2)평생학습포털 사이트에서 스마트 검색 기능을 통해 강좌를 검색 중인 모습]

    홈페이지 주요 메뉴는 수강신청(강좌신청 및 환불안내) 학습네트워크(강사뱅크평생학습동아리지혜&재능나눔소개) 열린공간(알림마당자료실) 평생학습관스마트 창의인재센터 등 상단메뉴 4개로 구성됐다.

     

    아울러 관심 있는 정보를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기관대상자분야 등 주요 카테고리별 맞춤형 스마트 강좌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우리동네 기관별 강좌보기위치정보 기반의 학습 정보도 제공해 학습 장소 및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3) 손쉽게 스마트폰으로 평생학습포털 사이트 접속해 수강신청 하는 모습]

    수강신청 시 회원가입은 필수이며 기존 구청 통합예약포털 이용자도 신규 회원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다. 14세 미만 어린이도 아이핀(I-PIN)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고 오는 22일까지 회원가입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진정한 교육도시는 지속 가능한 평생 교육환경이 구축될 때 가능하다향후 평생학습포털에 축적되는 통계를 토대로 주민들의 요구에 맞는 강좌를 점차 개발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구민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켜 평생학습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