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전라남도 나주시가 2025년도 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 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해 재정 운영 투명성을 높이고 시민 체감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로 공모는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대상 사업은 시민 편익 증진과 지역개발에 필요한 시 정책사업, 지역 내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읍·면·동 특성화 사업이다.
나주시민, 관내 영업소를 둔 사업체 임·직원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다만 당해연도 완료 불가능한 사업, 타 기관의 사무, 특정 단체 및 개인에게 혜택이 한정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사업 제안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나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법령, 조례, 사업타당성 등을 검토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주민참여예산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2025년도 본예산에 반영된다.
시는 공모 기간 중 실질적인 제안사업 발굴·토의를 위한 주민참여예산 역량강화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생활과 밀접하고 실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다양한 정책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