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정책 안내서‘아이좋아 아이신나’발간 ▲결혼 ▲임신·출산 ▲보육·돌봄 등 5개 분야 120개 사업 등 수록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4-04-22 08:41:18
[금요저널] 동작구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자 결혼·출산·육아 지원 혜택을 담은‘아이좋아 아이신나’를 발간·배포했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저출생 문제가 심각해지는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에서 다양한 지원정책을 선보이고 있으나, 정작 실제 수요자인 주민은 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구는 구민들이 결혼부터 육아까지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정확히 알리기 위한 종합 정책 안내서 ‘아이좋아 아이신나’를 제작했다.
안내서에는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결혼 ▲임신·출산 ▲보육·돌봄·육아 ▲교육·문화 ▲다자녀 등 시기 및 대상자별 5개 분야 120개 지원사업을 수록했다.
먼저, 결혼 장려를 위해 ▲수요자 맞춤형 공공주택 공급 ▲신혼부부 전용 주택 구입자금 대출 등의 정책과 더불어 올해부터 ▲신생아 특례대출을 새롭게 지원한다.
또한, 임신·출산 분야로 민선8기 들어 신설한 동작구만의 실효적인 정책들을 알려준다.
▲동작 출산축하금 및 출산 축하 용품 지원 ▲서울 자치구 최대 규모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제공 ▲동작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본인부담금 지원 ▲백일 축하 용품 대여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보육·돌봄·육아 분야에서는 ▲동작형 육아도우미 ‘동작맘’ 운영 시간을 확대 ▲서울시 최초 동작 어린이 영어놀이터 개소 ▲전국 최초 동작형 아동 석식 도시락 지원 등을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해 돌봄 부담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구는 주민들이 자주 방문하는 동주민센터와 구청 민원실, 보건소, 복지시설 등에 안내서를 비치하고 출생·전입 신고 영유아 가정 등에 배부할 계획이다.
구 누리집 행정정보 게시판 내에서 전자책 형태로도 이용할 수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이번 안내서 발간을 통해 생애주기 및 대상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한 눈에 확인하고 혜택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구민에게 힘이 되는 복지를 통해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한 환경을 조성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