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정함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2024-10-23 10:05:25




    ‘공정함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다’



    [금요저널] 광명시는 오는 10월 26일부터 11월 8일까지 2주간 ‘2024년 광명시 공정무역 2주간 축제, 포트나잇’을 개최한다.

    공정무역 포트나잇은 1997년 영국에서 시작된 공정무역 캠페인으로 2주 동안 지역사회의 다양한 공동체가 함께 공정무역의 가치를 실천하는 행사다.

    시는 공정무역 포트나잇의 취지를 살려 공정무역 제품인식 확산과 공정한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고자 ‘공정함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다’를 주제로 이번 축제를 진행한다.

    축제 첫날인 26일 오후 1시부터 청소년수련관 광장에서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을 받은 ‘굿모닝 광명’ 커피와 ‘페어 페어’ 양말 론칭 행사가 열린다.

    공정무역 커피 제품은 코스타리카, 인도네시아, 에티오피아 원두 5종과 드립백 5종으로 커피노마드㈜에서 출시한다.

    행사 당일 핸드드립 커피를 시음할 수 있다.

    공정무역 양말 제품은 중목양말 2종, 런닝양말 2종, 덧양말 2종으로 ㈜미앤드에서 출시한다.

    해당 업체가 운영하는 부스에서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관내 공정무역 가게와 공정무역 실천 기관에서 체험, 홍보 부스를 운영해 다양한 공정무역을 경험해 볼 수 있다.

    광명시청소년수련관에서 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공정무역 음료, 코스터, 팔찌, 향수 등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광명시공정무역협의회에서는 공정무역 오픈박스로 공정무역기업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21% 파티’ 부스에서는 입지 않는 옷을 기부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기부했던 옷과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애착 있는 낡은 의류나 소품을 재봉틀, 대바늘뜨기로 수선할 수 있어 의생활 속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해 볼 수 있다.

    개막행사 외에도 지역 곳곳 공정무역 실천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2주간 운영된다.

    청소년수련관 내 ‘카페 푸르다’에 이번에 론칭된 커피와 양말 제품이 전시되며 공정무역 축제와 신제품을 SNS에 홍보하면 선착순 100명에게 드립백 5종 세트와 양말 한 켤레를 증정한다.

    △‘광명푸드뱅크마켓센터’의 공정무역 퀴즈 △‘달꿈’의 공정무역 물품과 관련 도서 전시 △‘청소년플러스끌림사회적협동조합’의 공정무역 오픈박스 진행 △‘지구돌봄협동조합’의 공정무역 제품 할인과 SNS 이벤트 △‘글로컬마켓’의 양모펠트 자투리를 이용한 열쇠고리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공정무역의 의미와 가치를 느끼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공정무역은 노동을 존중하며 공정하고 착한 소비를 실천하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며 “이번 축제가 시민들이 공정무역의 가치를 체험하고 일상에서 지속 가능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