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이천시는 지난 12일 아동참여위원회 위원들이 이천시의회를 방문해 의정활동과 정책 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직접 모의의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견학은 시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민주시민으로 아동의 참여권을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박명서 의장을 비롯해 네 명의 시의원이 참석해 아동위원들에게 시의회의 역할과 주요 정책 과정을 설명하고 위원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견학은 1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1부에서는 시의원들과의 만남과 인사를 시작으로 △이천시의회 홍보영상 시청 △시의회 역할 이해 △의회 내부 탐방 및 의사봉 체험 순으로 진행됐다.
2부에서는 아동위원들이 의장과 의원 역할을 맡아 모의의회를 진행하며 자유발언의 기회를 가졌다.
이천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지역 내 아동들이 직접 참여해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목소리를 내는 중요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번 견학은 아동들이 이러한 역할을 더욱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견학이 아동참여위원들에게 시정 참여 및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체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통해 아동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11월 22일까지 아동참여위원회 제2기를 공개 모집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