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백자도판에 음각으로 새겨 넣는 달항아리는 상감을 통해 디테일을 더하고 세월의 유수함 속에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빙열을 묘사하기 위해 옻칠이라는 특수기법을 통해서 고도자의 느낌과 함께 자연스러운 빙열이 재생되게 하여 달항아리의 특징을 구현해서 작가의 작품세계를 더욱더 확장해가고 있다.
3D의 달항아리를 2D의 화면 속에 넣어 평면 도자 달항아리로 재현한 작가의 작업은 가마 속에서 5일 동안 구워지면서 캔버스와 물감, 한지와 먹으로는 흉내 낼 수 없고 불과 흙의 조화 속에서 자화되어 나오는 색감과 촉감은 도자회화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하다.
한편 이번 전시에 출품된 100호 달항아리는 5일 동안의 가마 불을 10일로 늘려 작가의 모든 기법과 상상력이 동원된 작업으로 이전의 작품과는 확연히 다르게 도자회화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고 앞으로의 대작에 대한 열망을 예고하고 그에 대한 준비와 계획을 작가는 밝히고 있다.
또한 한국의 훌륭한 문화유산들이 가지고 있는 예술적 미감을 세계에 알리는 것이 최대 목표라는 작가는 도공과 화공의 1인 2역을 자임하며 중국과 한국을 오가면서 흙의 물성을 불과 함께 융합하여 새로운 도자회화의 세계로 펼치고 있다.
작품은 근래 들어 영국, 미국, 프랑스, 아랍권 등에서 호평을 받고 있으며 내년엔 미국과 일본, 벨기에, 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에서 단독부스의 페어와 초대 개인전이 예정되어 있다. 또한 이탈리아 유명 패션잡지와의 인터뷰 협업을 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Signature 1330°” 전시를 실시 중인 오만철 작가는 “조선 달항아리의 재해석으로 선인들의 예술성을 부각시키고, 전통적 미술의 계승 발전으로 한국미술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 우리의 문화유산으로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K-컬쳐 발전에 기여하는 창작활동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활발한 국내외 전시로 평면 도자기 장르에서 뛰어난 작품성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사우디 국립박물관, 영국 캠브리치대학(피츠윌리엄 박물관), 주한 중국대사관, 미국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등에서 소장 작품으로 방문객들에게 소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