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인천시 중구는 납세자 중심의 세정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9일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은 납세자 착오신고·수납, 법령 개정, 자동차세 연납 납부 후 차량 매각 등으로 지방세를 초과 납부한 경우 납세자가 돌려받아야 할 금액을 뜻한다.
중구에서 최근 5년간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미환급금은 3,182건, 1억여 원에 달한다.
이에 구는 지난해부터 시행한 ‘카카오 이용자 대상 체납 고지 서비스’에 이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는 납세자에게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카카오 알림톡’ 으로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납세자는 본인 인증을 통해 안내문을 열람하고 위택스 또는 ‘인천 중구청 지방세 환급 신청’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해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톡 채널의 경우 담당자와의 실시간 채팅이 가능해 지방세 환급금에 대한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다.
또한 납세자의 휴대폰 번호를 모르더라도 대상자가 ‘카카오톡’을 이용한다면 안내문을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어 종이 안내문 수령이 어려운 해외 장기체류자, 주소지와 실거주지가 다른 납세자, 외국인 등의 불편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 구는 기대하고 있다.
중구 관계자는 “납세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소액의 지방세 환급금이라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급하며 ‘신뢰받는 세무 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