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풍중‘ 1학기 꿈·끼 탐색 주간 ’운영

    -진로 체험을 통한 성장과 발견-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2025-07-31 15:15:04

    은풍중학교(교장 여옥희)2025학년도 1학기·끼 탐색 주간을 맞아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기 이해를 증진하는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기 탐색 활동과 실습 중심의 직업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진로를 설계해 볼 수 있도록 실시되었다.

    [은풍중] 2025년도 은풍중학교 홍보자료(1학기 꿈 끼 탐색주간) (1)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 설계 캠프 운영

    711()에는 나답게, 나만의 나를 찾는 진로캠프를 주제로 전교생 대상 온종일 진로캠프가 운영되었다. 본 캠프는 다중지능 이론과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창의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으로, 자기 이해를 기반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내 인생 브랜드 만들기’,‘DO·BUY·BE 인생 목표 설정’,‘꿈을 이루는 긍정문 작성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 강점, 가치관을 돌아보며 삶의 방향성과 진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계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은풍중] 2025년도 은풍중학교 홍보자료(1학기 꿈 끼 탐색주간) (2)

    해부학 연구원 직업 체험으로 의료 분야 진로 탐색

    716()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해부학 연구 직업 체험이 실시되었다. 학생들은 해부학 연구원의 역할과 준비 과정, 직업에 필요한 적성과 전망에 대해 강의를 듣고, 인체의 뼈, 신경계, 호흡계 등 기본적인 인체 구조를 학습하였다. 이어 직접 멸치를 해부하고, 3D 영상으로 인체 기관을 탐색하며 인체모형을 조별로 만들어보는 실습 활동에 참여하였다.

    1학년 김○○ 학생은 실제로 생물을 해부해 보며 의사처럼 사람 몸에 대해 연구하는 기분이었다. 인체 구조가 생각보다 복잡하고 흥미로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통 간식오란다만들기로 식품 관련 직업 간접 체험

    717()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통 간식 오란다 만들기진로 체험이 실시되었다. 전문 강사의 안내 아래 학생들은 오란다의 유래와 재료, 만드는 과정에 대해 배우고, 제과제빵사, 식품개발자 등 식품 관련 직업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실습 시간에는 직접 재료를 볶고 모양틀에 넣어 굳힌 뒤, 간식을 꾸며보는 조리 과정을 경험하였으며, 완성된 간식을 시식하면서 위생과 안전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졌다.

    3학년 이○○ 학생은직접 만들고 먹어보는 활동이 재미있었고, 제과제빵이라는 직업에 관심이 생겼다.”고 전했다.

     

    은풍중학교는 이번 꿈·끼 탐색 주간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고,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자기 주도적인 진로 설계를 위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학교 관계자는앞으로도 학생 눈높이에 맞는 체험 중심 진로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