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형 과학중점학교인 포항고등학교(교장 류성연)는 2025년 7월 18일(금)부터 19일(토)까지 양일간 포항이동고등학교(교장 권서기)와 연합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해커톤 캠프’를 개최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두 학교의 과학중점과정 학생 총 37명이 참여한 가운데 SDGs를 주제로 실전형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기 위한 융합형 탐구 프로젝트로 구성되었다.
참가 학생들은 팀을 구성하여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기아 종식’, ‘환경(재활용)’, ‘건강과 웰빙’ 등 SDGs 분야별 주제를 중심으로 ▲문제 찾기 및 브레인스토밍 ▲아두이노 이해 ▲산출물 제작 및 워크북 작성 ▲발표 자료 제작 ▲최종 발표를 진행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과학 지식뿐 아니라 정보기술을 결합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협업·의사소통·발표 역량을 자연스럽게 신장할 수 있었다.
포항고등학교 류성연 교장은 “이번 해커톤 캠프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주제로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전공과 관심사를 가진 또래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융합적 사고를 체득한 교육의 장이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과학중점학교 간의 지속적인 교류와 공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 중심의 미래지향적 과학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