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상도중학교(교장 신임륜)와 포항항도중학교(교장 권혁대)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0월 25일(토) 각 학교 2~3학년 30명의 학생들이 함께 지역사회 노인전문요양시설인 실버힐하우스를 방문하여 [어르신과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반디누리 봉사단 학생들이 월 1~2회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의 하나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사회기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베풂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했다.
자원봉사자 기초교육, 어르신과의 말벗 및 산책, 장애체험(지체·시각장애), 실내ㆍ외 환경미화 등의 활동 및 다양한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봉사활동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나눔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어르신들이 학생들과 함께 산책도 하고, 함께 이야기도 나누고 노래를 부르기도 하면서 잠시나마 생활의 활력소를 느끼고, 입가에 미소가 머무는 따뜻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실버힐하우스는 의료 및 간호, 재활, 기능회복, 식사 및 여가,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일상생활편의를 제공하는 노인전문요양시설으로 사회복지사 등 전문교육인력이 배치되어 있어 학생들로 하여금 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애 전반에 대한 체험과 교육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가치 확립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2학년 김◯◯ 학생은“처음으로 어르신들을 만나 뵙는 봉사활동을 해보았는데, 어르신들께서 손을 잡아주시며 고맙다고 이야기도 하시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뿌듯하고 보람찼다. 또 장애체험을 하면서 불편한 사람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 주변에 힘들고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서 봉사해야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신임륜 교장은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원봉사가 다가가기 어렵고 힘든 것만이 아닌 우리 주변에서 언제든지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다양한 봉사활동에 더욱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참여하길 기대해 본다. 앞으로도 상도중학교는 학생들의 사회성 증진과 역량 강화를 위해 청소년 시민으로서 다양한 지역사회활동을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통로와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