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의정부시 시청
[금요저널] 솔뫼초등학교는 11월 5일 ‘2025 IB 후보학교 수업 공개 및 컨퍼런스’를 열고 교사 전문성과 협력적 성찰 문화를 강화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교육공동체의 성찰을 통해 IB PYP 후보학교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개념기반탐구수업 공개를 통해 교사의 연구 역량을 높이며 IB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수업 공개에는 총 6개 학급이 참여했다.
1학년은 ‘우리 모두의 지구’를 초학문적 주제로 ‘존중으로 여는 미래’를 탐구 목록으로 설정했다.
학생들은 ‘물과 전기 부족과 권리의 인과 탐구’, ‘물의 오염과 권리의 인과 탐구’활동을 통해 환경과 인간의 삶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점을 이해했다.
3학년은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주제로 ‘매체로 표현하는 생각’을 탐구 목록으로 설정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발표 자료를 제작한 뒤, 동료 피드백을 통해 내용을 수정·보완하며 표현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공개해 학습자 주도성이 드러나는 수업을 선보였다.
5학년은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주제 아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전략과 마음가짐’을 탐구 목록으로 정했다.
학생들은 ‘감정, 정서가 나에게 주는 영향 탐색’활동을 통해 변화에 대한 일반화를 도출하는 학습자의 모습을 보여줬다.
수업 공개 이후에는 학년별 수업 협의회가 이어졌다.
협의회에서는 수업 의도와 설계 과정, 학생 반응 등을 공유하며 수업의 강점과 개선점을 함께 논의했다.
교사들은 개념기반탐구수업의 설계와 실행 과정에서 느낀 고민을 나누고 학생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성찰을 통한 전문적 성장을 실천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업 공개와 협의회에 이어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는 IB 연구학교와 후보학교의 운영 성과를 간략히 공유하고 학습 조직 운영과 사회정서학습 적용 사례, 교사 협력 방안 등을 중심으로 IB 철학의 학교 적용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솔뫼초등학교는 이번 수업 공개와 협의회를 통해 교사 간 협력적 성찰을 기반으로 한 IB 교육의 실천적 성장 모델을 확인했으며 앞으로도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IB 학교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