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다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석말숙)은 3월 27일(수) 본원 전 유아를 대상으로‘도서관 나들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 도서관의 사서 선생님은 우리가 책을 읽을 때 만날 수 있는 책의 요정은 책 속에 숨어서 우리를 만날 준비를 하고 있음을 이야기 나누며, 책 요정과 만날 때의 약속들을 이야기 해 주셨다. [도서관체험] □ 게임기나 핸드폰에서 책 요정을 나올 수 없도록 막고 있는 많은 검댕이 괴물 친구들을 무찌르고, 책 요정을 만나고 싶은 다산초병설유치원 유아들은, 책 요정을 만나기 위해 독서 활동에 몰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그림책 속의 다양한 이야기를 친구들과 주고받는 모습을 보며, “너희들이 발견한 그림책 속의 친구들이 바로 책의 요정들이란다”라고 피드백 해주니, 유아들은 “요정아 반가워”라고 말하며 그림책을 가슴에 안았다. □ 다산초병설등학교병설유치원 원장선생님은 “전자 미디어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지만, 책만이 줄 수 있는 것이 따로 있다. 아이들은 그 경험을 먹으며 따뜻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며, 지속적인 도서관 나들이 활동을 경험하도록 격려를 더해 주셨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교육청 고령도서관(관장 김효숙)은 자녀들의 진로와 학업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교육 공동체를 형성하고 소통과 참여로 즐겁고 행복한 부모-자녀 관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24년 미래교육 학부모 아카데미를 4월 13일(토)부터 4월 26일(금)까지 5회에 걸쳐 운영한다. [미래교육학부모아카데미] □ 「고입 연계 대학입시제도의 이해」, 「사교육을 줄이는 자기주도 학습법」, 「성교육은 밥이다」, 「애니어그램 성격 유형 검사를 통한 지혜로운 부모 역할」, 「66일에 완성하는 우리 아이 혼자 공부하는 힘」 등 미래교육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깊이 있는 부모 교육을 통해 학부모들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 신청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3월 26일(화) 10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 경상북도교육청 고령도서관(관장 김효숙)은 “미래교육 학부모 아카데미를 통해 자녀에 대한 이해를 높여 가정 내 소통 문화가 확산되며, 행복 소통을 통해 교육의 참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gbelib.kr/gr)를 참고하거나, 사무실(☎955-2421)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다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석말숙)은 3월 27일(수) 본원 전 유아들과 함께 ‘축복의 마음 이어가기-생일잔치’를 실시하였다. □ 교실 한칸을 유아들을 위한 생일잔치를 위한 무대로 꾸몄다. 다양한 모양의 풍선 속에 헬룸가스로 채워 풍선을 천장에 붙이고 캐릭터 인형과 맛있는 여러 가지 음식들로 뷔페를 마련해 두었다. [1.생일잔치(3.27)] □ 생일을 맞이한 4명 친구들의 성장책을 보면서 생일인 친구들이 얼마나 많은 사랑 가운데 아름답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함께 나누었고, 여러친구들의 축하 노래를 시작으로 댄스와 박수로 축하의 기쁨을 함께 했다. □ 생일 뷔페 음식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축하 케이크, 치킨, 과자류, 고구마, 당근, 음료수.....푸짐한 한상 차림 가운데 유아들이 선택하여 자유롭게 먹을수 있도록 하였다. “매일 매일 생일 축하하면 좋겠어요”라고 이야기 하는 OO는 얼굴 가득 웃음을 지으며 선생님께 달려와 안겼다. □ 조금씩 조금씩 아름답게 자라가는 모습을 바라보는 원장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선생님들의 작은 수고로움이 씨앗이 되어 더욱 풍성하게 열매 맺을 유아들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애들아, 생일 진심으로 축하해. 힘차고 멋진 나무로 자라나서 다른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그늘이 되어주렴. 사랑해”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종원)은 2024년 3월 28일(목) 성주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관내 유관기관 돌봄 관련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제1회 성주 온누리 늘봄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4 성주 온누리 늘봄협의체 사진1] □ 이날 협의회에서는 성주군청과 성주소방서 관련 부서 담당자, 관내 늘봄선도학교 4개교 학교장 및 지원청 담당자가 함께 모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초등돌봄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초등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에 중점을 두고 의견을 교환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4 성주 온누리 늘봄협의체 사진2] □ 참석자들은 향후 교육부의 늘봄학교 운영 방향 및 성주 관내 늘봄선도 학교의 운영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각 기관별 역할과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하였다. □ 성주교육지원청 채종원 교육장은 “이번 늘봄협의회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빈틈없는 초등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의성 도리원초등학교(교장 김세효)는 27일(수) 도원관에서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1학기 학교교육 설명회 및 학부모 총회를 개최하였다. □ 학교 교육계획에 따른 학사 일정과 교육활동 안내, 각종 학부모 연수 및 학부모 총회로 이루어진 가운데 학교장의 학교 경영 방침과 중점을 설명하고 학부모의 의견과 질의를 들으면서 학교 발전을 위해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하는 자리가 되었다. [학교교육 설명회(도리원초)1] □ 학교교육 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 박OO은 “학교교육 설명회를 통해서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아이들의 성장과 학교 발전을 위 한 학교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학교교육 설명회(도리원초)2] □ 김세효 교장은 “학교교육 설명회를 통해서 많은 학부모와 인사하고 교육활동에 대한 안내와 학부모의 여러 의견을 들으면서 학교와 학부 모가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학 부모와 소통하는 도리원초등학교가 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 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안평초등학교(교장 권혜경)는 3월 27일(수) 오후 2시부터 매봉관에서 교직원, 학부모, 지역민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1학기 학교 교육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학교 교육 설명회에 앞서 지역 사회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가 존속되어야 한다는 공통된 생각으로 안평면발전협의회(회장 김진우) 및 신평면이장협의회(회장 김지형)에서 2024학년도 신입생 4명에게 1인당 30만 원씩의 장학금을 전달하였으며, 매년 신입생 및 졸업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겠다고 약속하였다. [-안평초등학교 학교 교육 설명회 개최-1] 전문호 안평면장님과 김시찬 신평면장님도 함께 참석하여 학부모님들께 소중한 자녀들을 지역 학교에 보내주셔서 감사하며 훌륭한 미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학부모님과 함께 적극 노력해 보자는 다짐의 말씀을 전달하였다. □ 이번 설명회는 2024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학사일정, 각종 교육정책을 안내하였으며, 학교와 가정 간의 활발한 소통을 통하여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를 제고하여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취지로 개최되었다. 또한 교직원과 학부모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하였는데, 특히 2023학년도에 이어 지속 운영되는 늘봄정책 및 방과후 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친절하고 자세한 안내를 통해 학교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와 신뢰도를 높이는 유익하고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안평초등학교 학교 교육 설명회 개최-2] □ 학교 교육 설명회에 참석한 고○○ 학부모님은 “신입생들에게 장학금을 주셔서 너무 인상적이었고, 내용 전달 위주의 형식적인 학교 설명회가 아니라, 학부모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들어보고 학교 교육 활동에 반영하겠다는 학교 측의 입장이 잘 전달되어 믿음이 생기고 따뜻함이 느껴졌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박명호)은 3월 28일(목) 10시 30분부터 의성교육지원청 3층 중회의실에서 제1기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위촉식 및 제1회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개최했다. [지역교권보호위원회 보도자료 사진 1] 이날 위촉식에서는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및 동법 시행령에 따라 구성된 지역교권보호위원을 위촉하고,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심의·의결 과정에 대해 연수를 실시했다. 아울러 제1회 지역교권보호위원회로서 지역교권보호위원회 구성 및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운영 규정, 소위원회의 위임 사항, 교육활동 침해 기준 및 예방 대책에 대해 심의했다. 위촉식에 참가한 위원은 “법적 지역교권보호위원회 활동 시작일인 3월 28일에 위촉장을 받고,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여러 제도들과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역할에 대해 연수를 들으니, 가장 앞장서서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의지가 강해지는 것 같다.”며 “앞으로 지역교권보호위원으로서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명호 교육장은 “지역교권보호위원회가 법적으로 오늘부터 활동을 시작하지만 바램은 지역교권보호위원회가 앞으로 개최될 일이 없는 것”이라면서 “학교 구성원 모두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이 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적극 모색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법전중앙초등학교(교장 김지철)는 3월 25일(월)부터 3월 29일(금)까지 5일간 「2024학년도 1학기 학교폭력예방 및 어울림교육주간」을 운영하였다. □ 학급별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연계하여 다모임 자치활동으로 이루어진 이번 교육에서는 국가 수준의 학교폭력예방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귀 기울여주는태도를 가지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20240328 2024학년도 1학기 학교폭력예방 및 어울림 교육 주간 운영(법전중앙초)(1)] □ 특히 이번 달에는 어울림 기본 프로그램을 ‘알사탕’그림책을 기반으로 아이들에게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더 높일 수 있었다. 추후 활동도 계획에 따라 그림책을 기반하여 해당 월에 중점적으로 다루어질 예정으로 학생들의 인성 발달과 학교폭력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240328 2024학년도 1학기 학교폭력예방 및 어울림 교육 주간 운영(법전중앙초)(2)] □ 교육에 참여한 3학년 박○○ 학생은 “책을 읽고 활동을 하니 너무 재미있었고 특히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알사탕을 선물하니 보람이 느껴진다”며 “친구와 더 사이 좋게 지내며 배려해야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도촌초등학교(교장 김춘희)는 3월 27일(수), 도촌초 도솔관에서 ‘참여와 소통으로 하나 되는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라는 주제로 1학기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20240328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실시(도촌초)(1)] □ 이번 설명회에서는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참여하여 2024학년도 도촌 교육, 학사일정 등 도촌 교육과정의 전반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특히 도촌초의 특색교육인 아이(A.I) C.A.R.E 디지털 창의융합교육과 A.B.C 건강 식생활 교육을 중점적으로 안내하였다. [20240328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실시(도촌초)(2)] □ 도촌초등학교는 올해 교육부 지정 디지털 온(溫)선도학교를 운영하며 AI 코스웨어를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대전환을 대비하여 e학습터와 연계한 학습을 제공하여 미래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 도촌초등학교는 유관 기관과 연계하여 건강한 식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식생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식습관 형성 및 교육공동체의 올바른 식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 교육과정 설명회에 참석한 도촌초 5학년 정00학생 학부모는 “학교의 교육 방향과 목표를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2024학년도 특색교육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앞으로도 학교와 협력하여 자녀의 교육 활동에 참여하겠다.”라고 말했다. □ 김춘희 교장은“이번 교육과정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님들께 학교의 교육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학교와 가정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역량 함양과 건강한 식생활 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봉화초등학교(교장 강성호)에서는 3월 26일(화)에 전 교원을 대상으로 『질문이 넘치는 교실』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 연수를 실시하였다. 『질문이 넘치는 교실』은 학생들의 학습주도성과 창의성 등을 기르기 위한 교육정책이며 봉화초등학교는 2024년부터 2년간 『질문이 넘치는 교실』을 주제로 경상북도교육청요청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되었다. [20240328 질문이넘치는교실 교사역량강화연수 실시(봉화초)(1)] 이를 위해 백워드 및 개념 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제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질문이 넘치는 교실』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사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240328 질문이넘치는교실 교사역량강화연수 실시(봉화초)(2) 봉화초등학교 교사들을 연수를 이수하며 2022개정교육과정에 대해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삶과 연계한 학습과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과 더불어 교과간 연계와 통합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질문이 넘치는 교실』을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연수를 이수한 교사 임00은 “질문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이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된 좋은 기회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