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경북교육청, 소중한 교육 가족의 심리안정과 마음 건강 UP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오는 4월부터 지방공무원 심리상담·치료 제도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심리상담·치료 제도는 악성 민원 대응에 따른 업무 스트레스와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신적 고충 등에 대해 치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방공무원의 심리안정과 마음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4개 권역별로 연계된 협약기관을 방문해 개인별 맞춤형 상담·치료를 받을 수 있고 상담·치료 내용은 개인정보로서 비밀이 철저히 보장된다. 심리상담·치료비용은 1인당 최대 30만원 내에서 지원하며 지난해에는 지방공무원 17명이 심리상담·치료 제도를 이용했다. 박귀훈 총무과장은 “지방공무원 심리상담·치료 제도를 적극 시행해 악성 민원으로부터 고통받지 않도록 심리안정과 마음 건강을 향상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경북 스포츠 꿈나무들의 대회’ 열띤 향연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이 주최하고 경북체육회가 주관하는 ‘2024년 경상북도소년체육대회’가 지난 18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도내 12개 시·군 26개 종목별 경기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대회는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전라남도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53회 전국소년체육대회’의 경북 대표 선발전으로 진행되며 21개 시·군에서 2,128명의 초등학생·중학생 선수가 참가해 열띤 대결을 벌이고 있다. 특히 다음 달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예천군에 있는 예천 스타디움에서 육상경기가 진행된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울산광역시에서 펼쳐진 ‘제52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금메달 48개, 은메달 42개, 동메달 48개 등 총 138개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수한 경북 스포츠 꿈나무들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안전하고 공정한 대회 운영을 당부하며 이번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도 지난 대회 우수한 성적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금요저널]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27일 안동시에 있는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에서 경북 농업계 고등학교를 방문한 미국 하와이주 농업교육관계자 방문단을 만나 경쟁력을 갖춘 농산업 인재 양성을 위한 우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농업교육 협력과 교류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방문단은 Nanakuli-Waianae 지역의 교육 행정 최고책임자와 5교의 교장, 교감, 교사 등으로 구성됐으며 하와이주 자급자족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선진화된 경북 농업교육과 스마트팜 교육 현장을 견학하고 미래 신산업 분야의 농업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하와이 농업교육 관계자들은 미래 농업 혁신을 주도할 경쟁력 있는 농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농업 신산업 분야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농업교육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와 김천생명과학고등학교를 방문해 ‘경북 농업 청년리더 양성 사업’ 등의 운영 사례와 성과를 공유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경북교육청과 하와이 간의 교육 협력과 교류가 지속되기를 바라며 나날이 새로워지는 미래 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우리 경북교육을 세계교육의 표준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남성관)은 지난 26일 구미시립선산도서관 1층 강의실에서 관내 보건교사 미배치학교를 대상으로 2024학년도 학생 건강관리 기본방향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 구미교육지원청, 보건교사 미배치교 학생 건강관리 기본방향 설명회 개최 -1] ❑ 이번 설명회는 보건교사 미배치학교 보건업무 담당교사의 학생건강관리 업무 이해도를 높여 체계적인 학생 건강관리 및 운영의 효율성 증대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증진과 업무 경감을 위해 실시되었으며 학생 건강관리 기본방향 설명과 주요 변경 내용 안내, 보건업무 주요사항, 연중 보고사항,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 구미교육지원청, 보건교사 미배치교 학생 건강관리 기본방향 설명회 개최 -2] ❑ 특히 대상교 4교(초3, 중1) 중 초등학교 3교 모두 구미선산보건소 구강보건실 설치교로 구강질환 예방 및 진료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선산보건소 구강보건실 담당자 설명과 구미시 초등보건교사회장의 학생·교직원 건강관리 경험 및 유용한 정보 공유, 인근 작은학교 보건업무 담당교사 간 소통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었다. ❑ 남성관 교육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작은학교의 보건업무 경감과 실정에 맞는 체계적인 학생 건강관리로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이 유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남성관)은 3월 25일(월) 직원 31명이 문경새재와 운강이강년기념관을 방문하여 안보 의식 강화를 위한“2024년도 공직자 안보 현장 탐방”의 시간을 가졌다. [문경 안보 현장 탐방으로 안보 의식 강화 1] 조선시대부터 전략적, 군사적 요충지였던 문경새재에서 조상의 안보정신을 체험하고 느꼈으며, 운강 이강년 기념관에 방문하여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안보의식을 고취하였다. [문경 안보 현장 탐방으로 안보 의식 강화 2] 문경 출신의 독립운동가로 대한제국 시대에 의병을 일으켜 그의 업적을 기린 곳이며, 여러 번의 전투로 대승을 거둔 대표적인 독립운동가로 항일투쟁과 투철한 안보의식을 배우고, 관련 유물과 영상을 관람하였다. 이날 현장 탐방에 참석한 새내기 공무원 안성제 주무관은“이번 견학을 통해 공직자로서 안보 의식을 더욱더 높여 국가 비상시 위기 대응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청송중·고등학교(교장 최돈필)는 3월 26일(화) 13시 10분 청송중·고등학교 본관 및 체육관에서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하였다. □ 이번 교육은 청송소방서와 합동으로 중학생 66명, 고등학생 51명과 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화재대피훈련 보도자료 사진1] □ 수업 중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은 실제 상황처럼 긴박하게 이뤄졌다. 특히 화재대피훈련 이후에는 화재대피요령, 소화기 사용법과 심폐소생술 등 맞춤 안전교육도 진행해 훈련의 실효성을 높였다. [화재대피훈련 보도자료 사진2] □ 고등학교 2학년 박○○학생은 “화재대피요령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소화기 사용법을 익힐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이야기하였다. [화재대피훈련 보도자료 사진3] 또한 중학교 3학년 김○○학생은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심폐소생술의 방법을 알게되었으며, 만약 주변에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다.”라고 이야기하였다. [화재대피훈련 보도자료 사진4] □ 교사 이○○은 “이번 화재대피훈련을 통해 실질적인 화재대피방법 및 요령을 익힐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시설 점검 등 교사로서 노력할 것이다.”라고 이야기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청송중·고등학교(교장 최돈필)는 3월 26일(화) 학생회 임원 선거를 실시했다. □ 이번 선거는 1, 2, 3학년 학생 51명이 담임 교사, 교과 담당 교사들의 참관 하에 청송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실시하였으며, 전교 학생회장(3학년), 전교 부회장(3학년), 수석 부회장(2학년), 전교 부회장(2학년) 각 1명을 선출했다. [학생회 선거 보도자료 사진1] □ 후보자들은 다양한 선거를 공약을 내세웠다. 전교회장 후보인 황○○학생은 학생용 냉장고 설치를, 금○○학생은 스탠딩 책상 설치, 섬유탈취제 비치 등 실제 학교생활에 필요한 공약을 내세우며 치열한 선거 유세를 펼쳤으며, 수석 부회장 후보인 이○○학생은 급식과 기숙사 관련 공약을 내세워 많은 학생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이번 선거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통해 학생의 주권을 학교에 행사하는 경험을했다. [학생회 선거 보도자료 사진2] □ 1학년 김○○학생은 “학생 임원 선거를 통해 다양한 공약들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전보다 학교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다.”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3학년 황○○학생은 “선거를 통해 학생으로서 학교에 자신의 생각을 나타낸 것 같아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이야기했다. [학생회 선거 보도자료 사진3] □ 교감 김○○은 “이번 학생회 선거를 통해 청송고등학교 학생들이 올바른 선거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고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의 권리를 성실하게 이행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어 뿌듯했다.”라고 이야기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안중환)은 3월 26일(화) 임하초등학교에서‘2024학년도 1학기 통합교육지원단 정기 현장 지원’을 실시하였다. □ 통합교육지원단은 학교 현장의 요구와 통합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신속한 지원을 목적으로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지원체제 구축을 통한 통합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설치된 조직이다. 매 학기 초, 관내 특수학급 미설치교(원)과 신·증설 및 신규 교원 발령 특수학급을 우선적으로 방문하여 지원하는‘정기 현장 지원’과 특수교육대상학생 배치교(원)에서 컨설팅 요청 시 진행하는‘수시 현장 지원’을 실시한다. [특수교육지원센터]통합교육지원단 정기 현장 지원 사진1 □ 이 밖에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 요구에 알맞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정보 및 자료 제공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및 행동중재지원단과 연계한 효율적인 통합교육 지원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시 지원체계 구축 및 운영 ▲다양한 통합교육지원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통합교육 역량 강화가 이루어진다. [특수교육지원센터]통합교육지원단 정기 현장 지원 사진2 □ 2024학년도 1학기 통합교육지원단 정기 현장 지원은 3월 26일(화) 임하초등학교를 시작으로 4월 2일(화)에 월곡초등학교를 거쳐 4월 4일(목) 풍산중학교로 활동을 이어갈 것이다.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사, 관내 고경력 특수교사 등 전문가들이 속해있는 통합교육지원단은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 및 상시 지원 체제 구축 등에 관해 계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윤석근 교육지원과장은 “통합교육지원단 활동을 통해 통합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통합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 교육 참여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상시 지원 체계를 운영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희망찬 교육 현장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남후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권태욱)은 2024년 3월 22일 (금)에 유치원 유아 7명을 대상으로 안동문화예술의 전당에서 어린이뮤지컬‘안녕, 도깨비’관람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남후초] 판타지 음악 인형극 _ 안녕, 도깨비_를 관람해요(1) 이번 공연은 판타지 인형 음악극으로 음악과 인형, 배우가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 특별한 인형극이다. 본 원에서는 유치원 유아들이 문화예술을 꾸준히 접하면서 감수성과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받고, 문화예술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기 위한 목적으로 체험학습이 진행되었다. [남후초] 판타지 음악 인형극 _ 안녕, 도깨비_를 관람해요(2) 만 5세, 김○○ 유아는“유치원으로 돌아가면서 우리 옆에 있는 도깨비를 찾아보라고 했어요. 어디있지?”, 만 4세 임○○ 유아는“도깨비가 진짜 웃겼어요.”라고 말하며 공연관람에 대한 즐거움을 표현했다. [남후초] 판타지 음악 인형극 _ 안녕, 도깨비_를 관람해요(3) 권태욱 교장은 "음악과 배우뿐만 아니라 인형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한 인형극 뮤지컬을 통해 유아들이 요즘은 다소 접하기 어려운 옛이야기 속의 도깨비를 인형을 통해 보다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인형극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자극되며, 예술 감수성이 키워졌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의성남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박재영)은 3월26일(화) 의성남부팀 공동교육과정 행사로 유아 대상 봄꽃놀이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의성교육지원청에서 공동교육과정 예산지원을 받아 의성남부초병설유치원, 금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덴유치원이 협력하여 놀이 중심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봄꽃동산에서 봄나물을 캐고 봄꽃을 따서 화전놀이 해요 -1] 유아들은 일 바지와 일 모자를 쓰고 의자에 앉아 흙 골에 봄나물을 심기도 하고 캐기도 하면서 봄의 변화를 느꼈다. 봄나물과 진달래 꽃잎을 따서 찹쌀 반죽 위에 올리고 솥뚜껑을 뒤집어 화전을 부치며 친구들과 북적북적 소란소란 이야기꽃을 피웠다. 봄나물을 캐며“얘들아, 몸에 좋은 나물 많이 캐서 바구니에 담자.” 유아들은 직접 꽃꽂이한 꽃바구니를 들고 와서 “선생님 사진 찍어주세요.”하며 즐거워하였다. [-봄꽃동산에서 봄나물을 캐고 봄꽃을 따서 화전놀이 해요 -2] 봄꽃동산에서 유아들은 웃음꽃을 피우며 친구들과 사진도 찍고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놀이 속으로 빠져들었다. 의성남부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이 만족하는 놀이 환경 조성으로 풍부한 놀이 공간에서 유아 수준에 맞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