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허 전자출원 서비스, 쉽고 편리해진다

    심판서류 작성 편의성 개선, 등록원부 진위 확인 서비스 제공 등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3-03-30 16:56:11




    특허 전자출원 서비스, 쉽고 편리해진다



    [금요저널] 앞으로 온라인을 통한 특허출원이나 심판청구 절차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개편된다.

    특허청은 올해 특허고객이 특허로를 통해 보다 쉽게 특허출원 등을 할 수 있도록 전자출원 서비스를 개선해 12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출원인들은 심판서류 작성이 보다 편리해지고 특허서류의 온라인 수신·열람이 쉬워지며 등록원부 진위 확인을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심판청구 시 심판서류를 쉽고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서류 작성 과정에서 오기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필수 정보의 자동 입력 기능을 구현하고 제출 전에 흠결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오류 자가 점검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100여 개의 심판 서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식의 성격, 권리의 종류 등으로 구분해 제공할 예정이다.

    특허서류의 온라인 수신·열람 기능을 강화한다.

    현재는 특허서류를 우편으로 송달하면 온라인으로는 수신이 불가한데 앞으로는 우편으로 송달된 경우에도 온라인으로 수신할 수 있도록 하고 100메가바이트 이상의 대용량 파일도 온라인으로 수신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또한, 특허고객이 특허서류를 별도의 열람 신청 없이 특허로에서 언제든지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허 등의 등록원부 진위 확인 서비스를 개선한다.

    특허 평가기관 등 수요기관에서 등록원부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등록원부 진위 확인용 인터페이스를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며 o 특허로에서 발급시점의 등록원부 정보는 물론 권리 변동 내용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한편 특허청은 전자출원 서비스 개선과 관련해, 사용자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특허고객 간담회와 온라인 의견수렴을 연중 상시 진행할 예정이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특허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해 사용자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o “특허청은 앞으로도 특허고객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특허출원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