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안성시는 2022년 안성시 민주시민교육 수강생을 8월 30일부터 9월 21일까지 모집한다.
민주시민교육은 교육기본법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급격히 변천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발전적인 민주 사회를 이룩할 수 있도록 훌륭한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 교육으로 법률, 인권, 정치, 환경, 사회, 노동, 평화, 통일 안보,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생활 속 실천 가능한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올해 안성시는 ‘슬기로운 시민생활을 위한 강의’를 부제로 안성시민을 대상으로 9월 13일 19일 25일에 안성시 평생학습관에서 ‘2023년 안성시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한다.
9월 13일에는 국내 최고 러시아 전문가로 손꼽히는 류한수 상명대학교 교수를 강사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역사적 연원’을 주제로 1년 6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는 전쟁의 복합적인 성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9월 19일에는 프로파일러로 활동 중인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를 초청해 ‘범죄는 당신을 피해 가지 않는다’라는 저서와 동일한 주제로 최근 잇따른 강력 범죄를 범죄심리학을 통해 알아보고 범죄 예방을 위한 유용한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9월 25일에는 미래를 그리는 디지털 멘토인 김상윤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를 초청해 ‘민주시민이 알아야 할 디지털 트렌드’를 주제로 급변하는 변화의 시대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로봇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트렌드를 알아보는 시간이 예정되어 있다.
안성시 관계자는 “급격한 사회 변화에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향상하고 건강한 지역공동체 건설과 함께 현대적인 민주시민 의식이 함양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