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8월 31일 2023 안성시 실무위원 및 1388청소년지원단은 워크숍을 개최하고 성장학교 “별”과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워크숍은 총 22명의 실무위원 및 1388청소년지원단이 참석했다.
타 지역 청소년기관의 프로그램 및 시설을 둘러보고 다양한 어려움을 지니고 있는 위기청소년 지원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방문 기관은 다양한 경도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청년들과 청소년들의 대안학교인 성장학교 “별”과 정서·행동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거주형 치료·재활 시설인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이다.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은 “청소년기관은 목적에 따라 고유한 시설과 용도에 맞는 개별 공간이 필요하다. 이번 방문으로 외부 우수사례를 도입하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워크숍에 참여한 실무위원은 “개인의 자율성·선택권을 존중하려는 환경을 만들고 유지, 개선, 발전하려는 모습이 보기 좋았으며 공간이 목적에 맞게 나누어져 있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는 위기청소년의 조기 발견 및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계 활성화를 위해 안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20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된 실무자급 위원회로서 위기청소년 사례 발굴·평가 및 판정, 위기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연계 방안 모색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388청소년지원단은 청소년안전망의 일부로서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민간 자원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 사회 안전망으로 발견 · 구조, 상담 · 멘토, 복지, 의료 · 법률의 4개 하부지원단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