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의 대표 축제인 ‘2023 안성맞춤 바우덕이축제(이하 바우덕이축제)’가 오는 10월 5일 길놀이와 전야제를 시작으로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안성맞춤랜드와 안성천 일대에서 열린다.
올해 바우덕이 축제의 슬로건은 ‘흥난多, 신난多, 모두多’로 선정됐다.
전야제 행사인 길놀이 퍼레이드를 비롯해 축제의 꽃인 남사당 풍물단 공연과 퓨전공연, 안성 예술인 및 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개장식은 10월 6일 오전 11시, 안성맞춤랜드 내 바우덕이 축제장 메인 게이트에서 진행되며 바우덕이 풍물단의 판놀음 공연을 시작으로 김보라 시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들이 참석해 타징 퍼포먼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당일 오후 7시부터 열리는 개막식은 축제의 신명을 기원하는 개막 선언과 함께 바우덕이의 환생을 알리는 남사당바우덕이 풍물단 공연과 화려한 미디어 댄스, 크로스오버 음악 등이 장식되며 본격적인 축제의 서막을 알린다.
주요 공연인 남사당놀이는 안성맞춤랜드 메인무대에서 오전 11시부터 진행돼 축제 기간 내내 즐길 수 있고, 조선시대 왕의 행차를 재연한 어가행렬과 안성 향당무·태평무 등 고유의 전통이 담긴 공연이 마련됐다.
이와 함께 ▷가족뮤지컬 금다래꿍(10/6 13:30) ▷이희문 프로젝트 그룹(10/7 19:30) ▷대학생 플래시몹(10/7 14:30) ▷채수정 소리단(10/7 17:00) ▷창작국악밴드 악단광칠(10/8 19:30) ▷유엔젤보이스(10/8 13:30) ▷전명신 대금의 노래(10/8 17:00) ▷탈판주리(10/9 18:00) 등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별 프로그램으로는 ▷스타강사 최태성의 한국사 렉처콘서트(10/8 16:00) ▷바우덕이 영화관(10/7 11:00, 10/8 10:30) ▷보이는 라디오 및 SNS 이벤트 등이 마련돼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바우덕이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폐막식은 10월 9일 오후 7시부터 안성맞춤랜드 내 메인무대에서 열리며 웅장한 국악과 함께 대중음악 공연, 남사당 드론 라이팅쇼가 밤하늘을 수놓으며 바우덕이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계획이다.
올해 바우덕이축제는 안성 예술인 및 단체와의 협업은 물론, 시민참여의 폭을 강화해 다양한 세대가 직접 선보이는 문화예술 한마당과 시대를 넘나드는 전통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축제 이틀 차인 10월 7일 오전 10시, 안성맞춤랜드 반달무대에서는‘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가 개최돼 읍·면·동 주민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합창과 연주, 요가 퍼포먼스 등을 뽐내며 소통과 화합의 장을 선보인다.
이어 10월 8일 오전 11시에는 내국인과 외국인이 함께 참여하는 다문화 행사인‘세계인 어울림 한마당’이 열리고, 같은 날 오후 2시부터는 관내 학생들이 꾸미는‘청소년 어울림마당 너나들이’가 진행돼 밴드 공연와 댄스, 악기연주 등이 펼쳐지며 미래 세대들의 끼와 열정을 감상할 수 있다.
축제 마지막 날인 10월 9일 오후 2시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해 생활무용과 전통국악, 스포츠 시범, 가요합창 등 남다른 재능을 자랑하는‘안성시민예술무대’가 펼쳐진다.
이와 함께 축제장에 조성된 안성 옛 장터에서 조선시대의 다양한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고, 한지와 짚, 도지 물레, 은세공 등 전통 공예품 만들기를 비롯해 각종 민속놀이와 한복 체험 등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 올해는 저탄소 축제를 지향하며 자전거 동력을 활용한 친환경 실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남사당 어린이 마을과 에어바운스 등을 설치해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놀이시설도 조성할 계획이다.
또 먹거리장터 내 다회용기 지원과 자전거 동력 발전을 활용한 놀이마당 등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축제를 지향하고, 그늘막 쉼터와 수유실, 키즈놀이터, 미아보호소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안성시는 바우덕이 축제 기간인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축제장을 왕복하는 셔틀버스를 28대로 증차하고, 5개 노선으로 나눠 원활한 차량 흐름과 관람객 교통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한경국립대학교 정문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중앙로와 봉산 로터리, 안성종합버스터미널, 종합운동장 사거리 등을 거쳐 바우덕이 축제장(동문)에 도착하며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5분 간격으로 1일 120회 운행된다.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오전 9시 4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15분 간격으로 봉산 로터리와 안성 터미널을 거쳐 축제장(동문)에 도착하며 안성맞춤 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오전 9시 5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보개면사무소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15분 간격으로 오전 9시 5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안성시청에서 출발하는 노선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30분 간격으로 각각 운행된다.
이와 함께 시는 축제기간동안 내방교 사거리에서 축제 행사장에 이르는 도로를 셔틀버스만 진입할 수 있도록 통제하고, 경찰서 및 봉사단체 등과 협력해 교통통제 지원과 우회 조치, 임시주차장 운영 등 차량 정체 해소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안성시가 2023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의 정보 접근성과 시민 편의를 위해 전용 홈페이지(2023 바우덕이축제 누리집 주소 : https://www.anseong. go.kr/festival/main.do)를 새롭게 단장했다.
바우덕이축제 누리집은 안성시 홈페이지 상단 부분에 있는 ‘바우덕이 축제’를 클릭하거나 검색창에 바우덕이축제를 검색하면 접속할 수 있다.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개편된 바우덕이축제 홈페이지에는 행사일정표와 셔틀버스 운행 안내, 행사장 오는 방법 등을 전면 배치해 가독성을 높였고, 세련된 이미지와 디자인을 가미하며 새로운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됐다.
또 일자별 세부 공연과 행사장 배치도, 시민체험 프로그램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됐으며, 각종 참가자 모집과 관람 후기, 문의 게시판 등이 포함된 별도의 카테고리가 적용됐다.
이외에도 바우덕이의 역사와 전통은 물론, 그간 개최된 바우덕이축제의 발자취를 만나볼 수 있고, 다양한 축제 사진과 영상 등이 포함되며 이용자 서비스를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