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정미정)는 학생들의 협동심 함양과 창의력, 탐구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역량을 키우는 활동으로 지난 12월 1일 「2023학년도 프로젝트 발표대회」를 진행했다.
프로젝트 발표대회는 2018년 개교 이후 매년 실시한 대회로 2학년 재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전공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주체적인 프로젝트 과정을 발표하는 것으로 구성되었으며, 주된 내용은 프로젝트 결과물 및 실험연구노트 전시, 프로젝트 발표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심사위원에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장 손〇규, 포항테크노파크 첨단바이오융합센터장 김〇영 및 경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식품공학부 정〇훈 교수님이 참석하시어 학생들의 수행 내용에 대한 기술적인 조언과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진심어린 격려로 학생들로 하여금 바이오 산업의 현황과 연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아성찰의 기회가 될 수 있었다.
대회에 참가한 2학년 심〇희 학생은 “프로젝트를 계획하면서 환경문제에 접목할 수 있는 바이오 기술을 팀원들과 함께 찾아보고 실험을 설계하여 진행하면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도 선생님의 조언과 교과 수업 덕분에 실패를 극복하고 완성할 수 있었다.”며“다시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심사위원분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논리에 맞는 실험을 구성하고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좀 더 완성도 높은 결과를 도출하고 싶다.”고 밝혔다.
손〇규 원장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연구에 대한 고민과 애정이 잘 묻어나는 발표였던 것 같다. 고등학생들이 이렇게 체계적이고 수준높은 연구 결과를 산출해냈다는 것을 보며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학생들이 국내 바이오 산업을 이끌어 갈 우수한 실무인력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느꼈다.”고 밝혔다.
정미정 교장은 “매년 대회를 거듭할수록 학생들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모습이 보이고 대회의 격이 높아지는 것 같다”며 “이는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 그리고 산업현장을 반영한 질높은 맞춤형 교육의 성과가 빛을 발한 듯 하다. 본교 학생들의 무궁무진한 성장과 국내 바이오 산업의 글로벌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