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경상북도 경주시 화랑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29일에 6명의 유치원생, 2명의 초등학생과 함께 ‘와글와글 동물농장’원내 놀이 체험에 참여하였다.
놀이 체험이 이루어지기 전에 교사는 미리 그림책을 통해 농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동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서 유아들의 동기를 유발하였다.
유치원 활동실이 멋진 농장으로 변신한 모습을 보면서 레크리에이션 진행자와 유아들은 기대에 찬 목소리로 인사하였고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놀이 체험을 하였다. 동물농장에서 유아들이 해야 할 일들을 재미있는 동화 형식으로 들어보고 다양한 동물들(젖소, 양, 개, 고양이)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유아들은 동물농장 주인 옷으로 갈아입은 뒤 초대형 젖소에게 먹이도 주고 먼지도 깨끗하게 씻겨주는 놀이를 하였다. 젖소가 눈 똥을 수레로 옮겨주는 게임에도 즐겁게 참여해보면서 동물 농장에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경험해볼 수 있었다. 양계장으로 이동한 뒤 계란 모형을 찾아 파이프에 굴려도 보고 깨끗해진 계란을 통에 담아 마트로 배달해주는 경험을 통해 계란의 유통 과정을 알아볼 수 있었다.
놀이가 끝나자 유아들은 “아픈 동물들도 돌봐주고 더러워진 젖소를 씻겨 주는 것이 재미있었어요.”라며 뿌듯한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에는 친구들과 협동하여 계란과 동물들의 대변을 치워주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배려심을 배울 수 있었다. 유아들이 농장의 주인이 되며 다양한 활동을 해 보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자신감도 길러볼 수 있었다.
놀이에 참여한 담임교사는 “평소에 어린이들이 접하기기 어려운 동물 농장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즐거운 놀이체험을 통해 접해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라며 해당 놀이에 대해 긍정적으로 표현하였다. 또한“이번 놀이를 통해 다음에는 실제 농장에 견학하여 가축들을 돌봐주는 체험을 후속활동으로 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