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부천시는 지난 26일 37개 동 민간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상반기 지원 활동을 공유·점검하기 위한 2024년 제3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상반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지원 현황 △하반기 맞춤형 컨설팅 추가 진행 △ 하반기 역량강화교육 △ 2025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지원 방향 논의 등 2024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의 중간 점검과 하반기 활성화 지원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위원의 역량강화교육, 동별 맞춤형 컨설팅, 임원 워크숍, 연합 특화사업 ‘릴레이캠페인’, 운영 매뉴얼 제작 및 배포 등을 통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안정화를 위해 힘썼다.
하반기에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특색을 찾고 지역주민의 욕구를 파악해 그에 맞는 특화사업을 구상하는 맞춤형 컨설팅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5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지원 방향을 함께 논의하며 앞으로도 위원들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에 자긍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틀을 다졌다.
양왕덕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위원장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만큼 우리가 좀 더 세심한 눈으로 이웃을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으로 위원의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박화복 복지위생국장은 “늘 지역주민을 위해 애써주시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37개 동에 동 협의체 위원들의 손길이 곳곳에 닿기를 바라며 부천시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