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경산과학고등학교(교장 김덕남)는 지난 3일 도내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재능기부 프로그램 ‘과고에서 과고하기(科高에서 科考하기)’를 운영하였고, 8월 24일 2회차를 운영할 예정이다.
□ ‘과고에서 과고하기’는 과학에 관심이 있는 도내 중학생을 학교로 초청하여 본교 첨단 기자재를 소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도내 중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성황리에 실시되었다.
□ 이번 행사는 2일(8월 3일, 8월 24일)에 걸쳐 1, 2회차로 진행되며, 한 회차당 80명의 학생들을 모집하였다. 특히 올해는 300여 명이 넘는 지원자가 신청하는 등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도내 학생들의 관심과 열정이 돋보였다. 3일에 진행된 1회차 프로그램에서 참가 학생들은 안전 교육을 받은 후, 첨단 장비인 초고속 카메라, 열화상 카메라, NI ELVIS, NMR, HPLC, UV-Vis, ICP, SEM, 인큐베이터 등 최첨단 기기를 직접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재학생들이 주관하는 과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다.
□ 이번 재능기부 활동은 본교 재학생들이 직접 구상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천문우주, 정보과학 분야의 체험 프로그램 중 희망하는 2가지 분야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물리 분야는 ‘초전도체 시연 및 자이로스코프 제작’, 화학 분야는 ‘신호등 반응과 루미놀 용액 실험’, 생명 과학 분야는 ‘멸치 해부 및 전기 영동 실습’, 천문 우주 분야는 ‘물로켓 제작 및 천체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정보과학 분야는 ‘인공지능 학습과 휴머노이드 로봇 제어하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학생은 이번 활동을 통해 ‘미래 과학자로서 갖춰야 할 연구 자세를 정립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밝혔으며, 또 다른 학생은 ‘선배들과 함께 과학을 경험해 볼 수 있어 즐거웠으며, 과학고에 진학하여 과학을 좀 더 탐구하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더불어 다른 학생들은 ‘여러 첨단 장비들을 직접 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새롭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과학이 더 재밌게 느껴졌다’는 등 활동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었다.
□ 김덕남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중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지식을 확장하고 꿈을 키워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으며, 재학생들에게는 ‘재능을 나누어 사회에 기여하는 뜻깊은 경험을 통해 전인적 과학 인재가 되기를 희망한다’는 격려의 마음을 전했다.
□ 총 2회차로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은 다가오는 24일, 도내 중학생 80명을 대상으로 한 번 더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