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광명시는 지난 10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시민 100명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고혈압·당뇨병 관리’를 주제로 릴레이 건강 강좌를 진행했다.
2013년부터 이어온 강좌는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에 참여 중인 의료기관 원장이 시민에게 건강 상식을 강의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30번째인 이번 강좌는 서울연합내과 이창구 원장이 ‘당뇨병에서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주제로 생활 속에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강의했다.
이와 함께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맞아 나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관리하는 ‘레드서클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
한 시민은 “얼마 전 당뇨병을 진단받고 관리가 막막했는데 오늘 강의를 통해 당뇨 관리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참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동별 거점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교육 △고혈압·당뇨병 식사관리 ‘밥그릇교육’ △당뇨병성 족부질환 예방을 위한 ‘발 관리 교육’ △환자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우리 집 운동교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맞춤형 상담프로그램 ‘당뇨병 집중관리 프로그램’ △미치료자 및 환자 발굴을 위한 ‘내 혈압·혈당 알기’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