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여주시는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7일간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의 ‘국민생각함’에서 “2024 여주시 우수시책 발굴대회 국민투표”를 진행한다.
“2024 여주시 우수시책 발굴대회”는 여주시 각 부서에서 추진 중인 시책들의 추진 성과와 시민 체감도, 창의성을 바탕으로 우수 시책을 발굴해 정부혁신 방향과 부합하는 사례를 선정하며 심사는 1차 서면심사와 2차 발표심사 및 ‘국민생각함’을 활용한 국민투표로 구성된다.
올해 발굴대회에는 여주시의 47개 부서가 우수시책 팀을 구성해 활동계획서를 작성했으며 이후 8월까지 추진한 시책을 제출했다.
이 결과로 9월에 진행된 1차 서면심사에서 총 9개 부서가 선정됐다.
2차 심사의 일환인 국민투표는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7일간 진행되며 발표심사 점수와 국민투표 점수를 합산해 최종 합계 점수로 우수시책이 결정된다.
시민들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의 ‘국민생각함’에서 ‘여주시의 우수한 시책을 투표해주세요’를 선택하고 첨부된 9개 시책 추진자료를 참고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우수시책 발굴대회를 통해 선정된 시책은 관련 부서 평가와 함께 소정의 포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며 정부혁신 지자체 우수사례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여주시 기획예산담당관 관계자는 “이번 국민투표는 시민들이 직접 시책을 평가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며 “여주시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시책들이 시민들의 참여로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많은 투표 참여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