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약자동행정책의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연합 심포지엄은오균 원장의 환영사 오세훈 서울시장의 영상축사 라운드 테이블 3개 세션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라운드 테이블은 ‘서울시 약자동행 정책의 의미와 도시에서의 변화’에 대해 국내 8개 학회장들과 논의를 진행한다.
라운드 테이블에는 석재은 한국사회복지학회장 한준 한국삶의질학회장 윤지웅 한국정책학회장 장덕진 한국사회학회장 서우석 한국조사연구학회장 박치성 한국행정학회 부회장 정순둘 한국노년학회장 도영경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장이 참여해 약자동행 정책의 의미와 영향을 되짚어보고 약자동행 정책의 확산과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논의한다.
‘세션1’은 한국사회복지학회 김진욱 서강대 교수 한국삶의질학회 유은혜 숭실대 교수 한국정책학회 조문석 한성대 교수의 발표가 진행된다.
김진욱 교수는 ‘약자동행 정책과 한국 복지국가’ 주제를 통한 약자동행 개념과 지표체계 등을 살펴보고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유은혜 교수는 ‘약자동행과 사회적가치’를 주제로 규범적·실증적 측면 분석을 통한 약자동행을 위한 행복도시 구축 전략을 제안한다.
조문석 교수는 ‘약자동행 가치의 확산과 활성화, 무엇이 필요한가?’란 주제로 약자동행지수의 전략적 활용 방안을 검토 및 제안한다.
이어서 한창근 성균관대 교수 정인관 숭실대 교수 이정욱 연세대 교수가 참여하는 종합 토론이 진행된다.
‘세션2’는 한국사회학회 계봉오 국민대 교수 한국조사연구학회 신인철 서울시립대 교수 한국행정학회 박종수 숙명여대 교수의 발표가 이어진다.
계봉오 교수는 ‘약자동행지수 적합성 검토 및 지표 제안’ 주제를 통한 지표체계 프레임과 적합성 등을 검토하고 약자동행지표 발전을 위한 약자의 정의, 정책실행 중심 지표로 전환 등을 제안한다.
신인철 교수는 ‘약자동행지표의 사회적 수용성 확대 방안’ 주제에서 약자동행지수의 특성과 SWOT 분석을 통한 지수 수용성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박종수 교수는 ‘약자동행정책의 정책대상집단과 사회적 구성’ 주제로 사회적 약자가 아닌 행정학 이론 관점에서 약자 개념을 평가해 정책대상집단으로서의 약자를 정의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제시한다.
이어서 최성수 연세대 교수 유삼현 한양대 교수 박치성 중앙대 교수가 참여하는 종합 토론이 진행된다.
‘세션3’은 한국노년학회 남궁은하 이화여대 교수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이정택 동국대 교수의 발표가 진행된다.
남궁은하 교수는 ‘고령자 관점에서 살펴본 약자동행지수 및 정책 분석’ 주제로 고령자 관점의 약자동행 지표 및 정책 분석을 통한 고령친화적인 약자동행 정책으로의 과제와 개선안을 제안한다.
이정택 교수는 ‘의료·건강영역의 약자동행 정책 검토’ 주제로 의료·건강영역의 약자동행 지표 검토를 통해 고독사, 노인자살률, 사회적입원 등 약자동행 정책 추가 고려 지표를 제안한다.
이어서 강은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이진용 서울대 교수가 참여하는 종합 토론이 진행된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은 “서울시의 세계 첫 도시단위 약자동행지수 정책 개발 및 시행에 따라 약자와의 동행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서울연구원은 학계 등 여러 전문가와의 공동연구와 협력을 통해 서울시의 약자동행 정책이 내실화되고 그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