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서울연구원은 11월 28일 오후 2시 30분부터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서울특별시의회가 주최하고 지속가능경영학회와 공동 주관하는 제8회‘서울 ESG 경영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마지막 포럼에서는 지난 7회에 걸쳐 논의되었던 ESG 경영 주요 의제와 정책대안을 정리하고 향후 예상되는 미래의 ESG 경영의 이슈와 정책 방향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토론을 진행한다.
지난 ESG 경영포럼을 통해 논의된 국내외 ESG 경영의 트렌드와 지방자치단체의 ESG 경영의 역할, 탄소시장과 기후테크, 인권 보호, 중대재해 안전과 그린워싱 방지, 밸류업 프로그램과 공정거래 등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ESG 정책 방향을 전망하는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이번 제8회 ‘서울 ESG 경영포럼’은 오균 서울연구원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최호정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김병민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의 축사 김경원 서울연구원 미래융합전략실 연구위원의 경과보고 허탁 한국환경한림원 회장의 기조연설과 전문가들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포럼은 ‘ESG 경영, 미래 정책과 발전 방향’를 주제로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1부의 기조연설은 허탁 한국환경한림원 회장이 ‘ESG 경영의 주요 동향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제품의 지속가능성 평가 기법인 전 과정평가 및 ESG 공시 프레임워크 통합에 대해 발표한다.
2부 종합토론에서는 박선기 한국기상학회장의 기후테크 산업의 전략적 육성에 대한 창업생태계 구축과 인재 양성 방안 박진철 대한건축학회장의 ESG 달성의 티핑 포인트로 제로에너지 건물과 그린 리모델링 건물 활성화 방안 정범진 한국원자력학회장의 ESG의 개념적 재점검 및 소요비용 추산과 산업적 측면의 ESG 발전 최적화 방안 조철호 대한경영학회장의 선제적 탄소배출 관리를 위한 AI, IoT 인프라 구축과 인력양성 등 디지털 ESG 경영 지원 방안 최정석 한국환경정책학회 명예회장의 기업 환경성과 보상 강화와 ESG 책임경영 차원의 도시시설 공공기여제도 및 기업 역할의 제도화 방안 최준영 대한설비공학회장의 건설자재를 포함한 건축물 전 생애 주기에 대한 내재 탄소 감축 및 녹색건축물 활동 지원 방안 황용우 한국환경경영학회장의 자원 효율성 극대화와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 달성을 위한 순환 경제와 기후테크에 대한 발표와 제언이 진행된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은 “서울연구원은 약 6개월간 8회에 걸쳐 개최한 서울 ESG 경영포럼을 통해 서울시의회, 서울시, 시민, 전문가가 함께 환경, 사회, 지배 구조 분야의 ESG 경영 현안을 논의하고 지역사회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해 활발한 토의를 진행했다.
포럼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전문가, 서울시의회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24 ESG 경영포럼을 통해 제기된 좋은 아이디어와 제안들이 서울시가 직면한 ESG 관련 현안과 더 나아가 ESG 글로벌 어젠다 해결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