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꿈누리카페 오전점, 오전초등학교 학교연계 공간대여 프로그램 운영

꿈누리카페 오전점, 오전초등학교 학교연계 공간대여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의왕시청소년재단 산하 의왕시청소년수련관 꿈누리카페 오전점은 지난 3일 오전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연계 공간대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꿈누리카페 ‘학교연계 공간대여 프로그램’ 사업은 관내 초, 중, 고등학교와 연계해 운영하며 공간대여와 함께 베이킹 체험활동을 별도로 제공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학급별 혹은 동아리 단위로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정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베이킹 활동은 버터쿠키 만들기, 초코칩쿠키 만들기, 마들렌 만들기 중 선택이 가능하다. 2025년 꿈누리카페 오전점의 첫 학교연계 활동인 이번 프로그램은 오전초등학교 6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참여 학생들은 꿈누리카페 오전점 내 다양한 놀이시설을 이용하고 베이킹 클래스에서 레몬 마들렌을 만들며 특별한 추억을 쌓았다. 특히 이번 활동은 중학교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6년간 함께했던 친구들과 꿈누리카페를 단독으로 이용하며 마지막 추억을 공유하는 시간을 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 컸다.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꿈누리카페의 다양한 놀이 공간을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 좋았고 간식으로 마들렌도 만들어 먹으면서 즐겁고 재밌는 시간을 보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꿈누리카페는 11세~24세까지의 청소년 전용 복합문화공간으로 오전동주민센터 3층에 위치한 오전점을 비롯해 고천점, 내손점, 백운밸리점 총 4개 지점에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의왕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와 꿈누리카페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왕시청소년수련관, 2025년도 청소년 자치기구 참여자 모집

의왕시청소년수련관, 2025년도 청소년 자치기구 참여자 모집 [금요저널] 의왕시청소년재단 의왕시청소년수련관은 2025년도 청소년 자치기구에 참여할 청소년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의왕시에 거주하거나 재학 중인 14세에서 24세 청소년이며 신청은 2월 말까지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청소년이 만들어가는 의왕시청소년수련관을 꿈꾸는 ‘청소년운영위원회 그린나래’ △청소년을 위한 의왕시 만들기를 추진하는 ‘청소년참여위원회 모도리’ △나눔의 가치와 봉사의 참됨을 알리는 ‘청소년봉사단 해늘’ △청소년의 시선과 언어로 의왕시 청소년을 대변하는 ‘청소년기자단 헤르메스’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꿈꾸는 ‘청소년동아리연합회 하람’ 이다. 의왕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이 자치기구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기르고 다양한 사회적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각 자치기구는 고유의 특성에 맞춘 활동을 진행하며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는 자원봉사 시간이 제공된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속 이나연 학생은 “꿈누리 자치활동을 통해 학교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었고 청소년지도사 선생님들의 세심한 배려 덕분에 더욱 즐겁게 활동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의왕시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꿈을 키우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왕도시공사, 반부패·청렴 표어 공모전 선정작 발표

의왕도시공사, 반부패·청렴 표어 공모전 선정작 발표 [금요저널] 의왕도시공사는 지난 2일 의왕시 평생학습관에서 개최된 시무식 행사에서 ‘2024년 반부패·청렴 표어 공모전’ 선정작 시상식을 진행했다. 공사 임직원의 반부패 인식을 제고하고 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반부패·청렴을 주제로 추진된 이번 공모전에는 총 43건의 표어가 응모됐다. 접수된 공모작에 대해 적부심사를 시작으로 내·외부 위원 심사, 전 직원 설문 투표, 최종 심사 등 총 5회에 걸친 치열한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작이 결정됐다. 심사 결과, 대상은 ‘청렴은 신뢰의 시작, 청탁은 신뢰의 끝’, 최우수상은 ‘우리가 만들어갈 미래 청렴하고 투명하게’, 우수상은 ‘청렴은 모두를 이롭게 부패는 모두를 해롭게’ 가 선정됐다. 공사는 해당 선정작을 내부 결제 시스템 화면 및 홈페이지 게시, 전 임직원 대상 월별 반부패 청렴 문자 발송, 본사 및 사업소 계단 게시 등을 통해 캠체인 및 홍보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의왕도시공사 노성화 사장은 “이번 반부패·청렴 표어 공모전을 계기로 임직원들이 투명성과 책임을 최우선으로 업무를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우리 공사가 정직하고 공정한 경영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조직으로 자리매김하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통해 조직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왕향토사료관, 공개 유물 구입. 지역문화 보존 앞장

의왕향토사료관, 공개 유물 구입. 지역문화 보존 앞장 [금요저널] 의왕시 유일의 공립박물관인 의왕향토사료관이 2019년부터 꾸준히 공개 유물구입을 추진하며 지역 역사와 문화 보존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의왕시는 18건 26점의 유물을 추가로 구입해 현재까지 총 667점을 수집했다. 이렇게 확보한 유물은 매년 기획되는 의왕향토사료관 특별전시를 통해 시민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올해 구입한 유물 중 대표적인 자료로는 일석 이희승의 육필 원고 ‘메아리 없는 넋두리’ 와 작자 미상의 조선시대 한글 연행록이 포함돼 있다. 특히 의왕시는 일석 이희승의 출생지로서 2022년부터 한글과 관련된 주요 자료를 집중적으로 수집하며 이를 활용한 전시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과 한글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또한 2022년에 구입한 동인지 ‘한글’ 잡지는 2023년 경기도 등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며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의왕향토사료관 학예사는 “매년 꾸준히 유물을 구입해 의왕시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과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며 “의왕시는 지속적인 예산확보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과 역사를 보존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