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구미시에서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과 유익한 방과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 ’청소년 자기도전포상제‘ 및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도전 포상제‘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잠재력을 개발하고 숨겨진 끼를 발견할 수 있도록 4가지 영역에서 목표 과제를 달성한 만 9~13세 청소년에게 활동 시간에 따라 금장, 은장, 동장의 여성가족부 장관 인증서를 수여하는 프로그램으로 21년에는 6명의 청소년이 동장을 포상 받았으며 현재 은장 3명, 동장 9명이 도전중에 있다.
또한.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구미시 낙동강수상레포츠 체험센터와 연계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수상 레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립대구과학관을 방문해 주말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에 참여 중인 한 학생은 “서툴지만 단계적으로 요리를 해봄으로써 점점 흥미가 생기고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다”며 소감을 말고 특별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수상레포츠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오랜만에 밖에서 활동하니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 같다”며 소감을 전했다.
구미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교과 학습 및 전문 체험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