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와 한화시스템은 산학연 주관 핵심SW 과제인 ‘함정추진체계 동적 시뮬레이션 SW 개발’을 통해 복합식추진체계 하나의 함정에 가스터빈과 같은 기계식 추진체계와 전기전동기 추진체계를 동시에 탑재해 필요에 따라 선택운행이 가능한 추진체계 함정의 동적 시뮬레이션 기술을 확보했다.
이 기술은 함정 설계단계에서 추진체계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함정 추진성능의 예측이 가능함으로 함정 설계 최적화를 위한 중요한 기술로 볼 수 있다.
본 과제에서 개발한 ‘동적 시뮬레이션 모델’은 실제 함정의 추진장비를 상세하게 모델링했다.
이 모델을 이용하면 함정이 해상 작전 중에 수행할 수 있는 긴급기동, 긴급정지, 급선회 등 긴급한 작전상황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그리고 풍속, 풍향, 조류속도 등의 다양한 해양 상황에서도 함정의 기동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동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함정의 동적 시뮬레이션 기술은 현재 진행 중인 함정 통합기관제어체계 국산화 연구에 추진체계통합성능 검증을 위한 주요기술로 적용되고 있다.
본 시뮬레이션 기술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기술로 기존에 해외 업체에 의해 수행되던 추진체계통합을 국내 기술로 독자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서 우리군의 신규 함정 건조 시, 해외업체의 추진체계통합업무 수행으로 인한 국내 함정 설계자료 및 기술의 유출 우려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나아가 이 기술을 민수분야에 적용하는 경우, 상선 추진시스템의 최적화와 자율운항선박에 활용해 해양사업 기술 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