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에 대해 공직자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실시간 온라인 특별 강좌가 열린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27일 ‘핵심 경제정책, 쉽게 빠르게 재미있게 배우기’를 주제로 '7월 온세상 지식탐구생활, 안녕 가치 들어요'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공개강좌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강좌는 민간의 창의성과 활력을 바탕으로 경제 활성화를 추진하는 정부의 경제정책의 방향성을 공직자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교육 내용은 한국경제 이해·민간 주도 선도형 경제체계 경제성장을 위한 혁신 각본 정부의 규제혁신 전략·방향 디지털 금융혁신 등의 4개 분야로 구성됐다.
첫 시간으로 고영선 한국개발연구원 부원장은 ‘한국경제의 현주소, 앞으로 어떻게 달라지나’를 주제로 향후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 재점화를 위한 5가지의 도전요인과 민간이 주도하는 선도형 경제체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방향성 등을 제시한다.
이어 강성진 고려대학교 교수가 ‘경제체질 선진화를 위한 혁신성장 각본’을 주제로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3고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산적 혁신생태계 강화 전략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규제혁신 분야 교육은 김종석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석좌교수가 ‘지능형 규제혁신으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자’라는 주제로 강의한다.
그는 규제혁신을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고 공직자들이 규제혁신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정준혁 서울대학교 교수는 최신 금융기술 금융서비스 등장을 강조, 디지털 금융혁신을 통해 금융 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사례를 공유한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공직자들이 급변하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한국경제의 현실과 시의적절한 새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좌를 기획횄다”며 “앞으로도 온라인을 기반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