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에서부터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앞장서자”

    - 17일 의원회관서 <자전거 타는 국회 모임> 출범식 개최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2-08-18 07:18:36

    여야의원‧국회직원‧커뮤니티회원등40여명참여해 17일 오전10시국회의원회관제2소회의실에서김성주‧류호정‧신정훈‧양이원영‧우원식‧유의동‧이용빈의원이공동주최한‘자전거타는국회모임출범식’(이하자전거국회모임)을개최했다

    .<자전거국회모임>은여야국회의원들과국회직원,자전거커뮤니티회원,활동가등이함께한다.

    이날출범식에는더불어민주당김성주‧김영배‧박상혁‧신정훈‧안호영‧우원식‧윤호중‧이동주‧이수진(비)의원(가나다순)과국민의힘유의동의원,정의당류호정의원이참석했다.

    [- 17일 의원회관서 <자전거 타는 국회 모임> 출범식 개최]

    또한자전거커뮤니티카페를운영하는최형석매니저를비롯해박창민<바이크매거진>편집장,정태윤작가,김철자전거길연구소소장등이자리했다.

    우원식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노원을)은인사말에서“평소일주일에두세번정도노원구에서국회까지자전거를즐겨타는데,바람을가르는속도감이나자전거를타면서보는풍경이매력적이다”면서“자전거국회모임을통해생활속에서자전거이용이일상화될수있도록필요한법‧제도를정비하는데적극노력하겠다”고밝혔다.

    [- 17일 의원회관서 <자전거 타는 국회 모임> 출범식 개최]

    국회자전거모임을제안한이용빈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광산갑)은이날사회를보면서“기후위기시대에‘자전거타기’는조금불편할수있지만지구를지킬수있는일상의작은실천이다”면서“정부와국회,시민이함께협력하여자동차중심의교통문화에서사람중심‧생태중심의교통문화로확장되도록앞장서겠다”고말했다.

    자전거국회모임은▲출퇴근시자전거이용▲정책현장탐방시격월1회라이딩▲비경쟁방식전국자전거대회개최▲자전거포럼및연구단체결성▲자전거정책협의회결성등을목표로한다.또한의원들이직접자전거를타고지역곳곳을돌아다니며현장을점검하고자동자중심의도시에서탈피하여공간을재편하는정책을발굴할예정이다.

    이날출범식에서우원식김성주의원은국회사무총장에게‘자전거가우선하는국회만들기제안문’을전달했다.시민과함께하는‘국회자전거의날’개최를비롯해국회내자전거우선도로와국회본청‧회관앞자전거거치대설치등세가지안을제안했다.

    출범식이끝난직후에는참석의원들과자전거커뮤니티회원들이국회본관에서출발하여여의도자전거도로코스를달리는합동라이딩도이어졌다.

    행사에참여한최형석매니저는“정당을떠나여야국회의원들이함께이런자리를만든것은상당히고무적인일”이라며,“자전거문화를정착시키기위한좋은정책들이많이제안되었으면좋겠다”고소감을밝혔다.

    한편,자전거국회모임에는김성주·김승남·김영배·김주영·김한정·김회재·류호정·민병덕·박상혁·박영순·박재호·서정숙·송갑석·송옥주·신정훈·안호영·양이원영·양정숙·우원식·유의동·유정주·윤호중·이동주·이명수·이수진(비례)·이용빈·이용선·윤상현·정희용·조승래·주호영·최형두·하태경·홍영표등여야의원34명이가입했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