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의정부시 신곡1동 주민자치회는 8월 25일 신곡1동행정복지센터 다목적실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2년 신곡1동 주민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총회는 주민들이 제안한 마을사업을 숙의와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으로 신곡1동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주민 또는 신곡1동 소재 사업장 등에 재직 중인 생활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번 주민총회는 신곡1동 주민자치회 활동 보고 분과소개 및 사업의제발표, 주민투표 순으로 진행됐으며 고고장구와 경기민요 축하공연 및 시화전 전시가 더해져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신곡1동 주민자치회는 8월 19일부터 주민총회와 사업의제에 대해 마을 곳곳을 누비며 홍보 활동을 시작했으며 24일부터 3일간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사업의제에 대해 주민의 찬반의견을 묻는 사전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사전투표와 현장투표 합산 결과 ‘신곡1동 꿈의 장터 개최’ 등 주민자치회 자체사업 3건, ‘중랑천변 휴식공간 조성’ 등 주민참여예산사업 2건으로 총 5건의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유문수 신곡1동 주민자치회장은 “첫 번째 신곡1동 주민총회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투표에 참여해주신 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주민의 자치기구로 책임감을 가지고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하민 신곡1동 자치민원과장은 “주민총회 개최를 위해 노력하신 주민자치회와 주민분들의 협조에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소중한 투표로 결정된 신곡1동 마을사업이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