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무중심 연구개발 혁신체계 구축 위한 과학기술 전문가 의견 청취
임무중심 연구개발 혁신체계 구축전략에 대한 과학기술분야 주요 기관장 및 관련 전문가와 정책 방향 논의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2022-09-02 16:20:27
[금요저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9월 2일 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임무중심 연구개발 혁신체계 구축전략’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연구재단,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에너지기술평가원 등 과학기술분야 주요 기관장을 비롯해, 과학기술특성화대학, 대형연구개발 사업단, 과학기술정책전문가 등이 참석해 국가 난제 해결을 과학기술의 역할 확대와 임무 중심의 연구개발 시스템 혁신을 위한 중점 과제를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주영창 본부장은 “새 정부 과학기술 정책의 키워드는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혁신”이며 이를 위한 임무중심 연구개발 체계 전환이 과학기술혁신본부의 최우선 정책과제라고 밝혔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최근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탄소중립·기술패권·고령화 등의 문제는 국가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 과학기술이 기존의 역할에서 벗어나 국가 난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주영창 혁신본부장은 “임무중심연구개발 혁신을 위해 혁신본부가 앞장서서 ‘선수 겸 코치’로서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나, 진정한 혁신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생태계 전 주체들의 인식과 역할이 변화해야 한다”며 모두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간담회 의견을 반영해 ‘임무중심 연구개발 혁신체계 구축전략’을 보완해 오는 9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상정해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