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청소년 조언자판기 ‘마음선물’이란, 청소년기에 흔히 겪는 다양한 고민을 청소년입장에서 공감해주고 즐겁고 재치 있게 도움을 주고자 고양특례시가 전국 최초로 설치한 자판기이다.
조언자판기는 지난 2019년 제3회 고양시청소년정책제안대회에서 한 청소년의 제안으로 만들어졌으며 2020년 6월부터 현재까지 운영되어 2021년에는 3,004개가, 2022년은 8월말 기준 2,915개가 청소년들의 큰 호응 속에 판매되고 있다.
조언자판기 ‘마음선물’은 총 9가지의 고민해결 세트로 구성되어 공부 잘하는 방법이 궁금한 청소년을 위한 “공부잘할케어 세트”, 대학을 꼭 가야하는지 고민인 청소년을 위한 “대학진로종합 세트”, 자신이 결정한 미래가 맞는지 불안한 청소년을 위한 “미래불안해독 세트”, 미래직업이 궁금한 청소년을 위한 “Job생각 세트”, 자존감이 낮아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인 청소년을 위한 “감잡이선물 세트”,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지만 안 되는 청소년을 위한 “관-계란 세트”, 자신의 외모가 걱정인 청소년을 위한 “너매력케어 세트”, 지금 무엇을 할지 모르는 청소년을 위한 “미로인생키트 세트”, 그리고 요즘 사회문제가 불안한 청소년을 위한 “T-ISSUE세트”가 있다.
각 선물세트에는 비타민음료·조언카드·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는 작은 선물이 동봉되어 있으며 특히 조언카드 작성에는 인생선배인 지역주민들이 참여한다.
운영기관인 고양시청소년재단 화정청소년자유공간 ‘와그작’은 지난 7월 ‘2022년 마음선물 조언자판기 이용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언자판기 이용경험이 있는 고양시청소년 208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으며 ‘마음선물’에 대해 만족스럽다는 응답이 86.6%로 마음선물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하는 결과를 보였다.
청소년들이 조언자판기 ‘마음선물’을 통해서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분야는 “공부잘할케어” 32.7%이며 가장 해결 받고 싶은 고민은 “친구 및 대인관계” 40.4%로 나타났다.
화정청소년자유공간 ‘와그작’의 고형복관장은 “청소년 시기는 고민과 걱정으로 가득하기에 접근성이 좋은 화정청소년자유공간 입구에 위치한 청소년조언자판기를 통해 단 한명의 청소년이라도 마음의 위안을 얻었으면 좋겠다면서 고양특례시 청소년들이 공감 받고 위로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소년 조언자판기는 화요일 ~ 토요일 11시 ~ 20시 중 이용 가능하며 자판기 이용료는 5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