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3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4일 동 행정복지센터주차장에서 윤환 계양구청장, 조양희 계양구의회 의장, 주민 40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계산3동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민총회와 함께 줌바댄스, 색소폰 연주, 난타 공연, 노래자랑을 진행했으며 재활용 양말목 만들기 체험과 친환경 EM만들기 체험관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주민총회란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마을 의제를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숙의해 다음 해에 실행할 주민자치계획과 사업을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으로 계산3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지난 9월 16일부터 9월 24일까지 온라인 투표와 현장 거점 투표를 통해 2023년 계산3동 자치계획과 2023년 실행할 주민참여예산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모았다.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선순위 투표에는 총 1,440명이 투표에 참여해 계산3동 주민총회 역대 최다 득표를 달성했다.
계산 3동의 주민총회 투표의결 정족수는 계산3동 인구 18,812명의 2.1%에 해당하는 400명이었으나 계산3동 인구의 7.7%에 해당하는 1,440명의 주민이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 결과 일반참여형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1위에서 3위까지 결정된 사업은 안전한 마을 만들기 1, SOS 비상벨 설치 사업 안전한 마을 만들기 2, 안심 귀갓길 로고젝터 설치 사업 계산새로 가로화단 조성 사업 등이며 주민주도형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1위에서 4위로 결정된 사업은 주민 자치회 알리고 주민의 소리 듣고 누구나 함께하는 마을 공방 내 안전은 내가 지킨다 초중생의 신나는 여름방학 힐링센터 등이다.
이번 주민총회 행사에 참여한 한 주민은 “계산3동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관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내년 사업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내년에는 주민자치회 분과위원으로라도 참여해 내가 사는 동네를 위한 활동을 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최종국 계산3동 주민자치회장은 “지난해와 달리 대면으로 진행한 이번 총회에서 계산3동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들을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많은 주민분들이 함께 해주셔서 뿌듯했다”며 “바쁜 주말에도 주민총회에 참여해주신 내빈 여러분과 투표 독려에 앞서 준 관계자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정한 계산3동장은 “대면으로 전환된 이번 주민총회 개최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않은 주민자치위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총회에서 주민분들과 함께 화합의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보람을 느꼈고 주민들이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이 앞으로 계산3동 주민자치회가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